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한범덕 시장, 거버넌스 결정 수용 진정성 보여라”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영재기자 송고시간 2019-07-15 12:10

청주시민행동비대위, 결과 도출 때까지 행정행위 중단 요구
청주시민행동비상대책위원회가 15일 청주시청 현관 앞에서 갈등사안별 구성될 거버넌스에서 결과물이 도출될 때까지 일체의 행정행위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김영재 기자

충북 청주지역 현안 대응을 위한 청주시민행동비상대책위원회(시민행동비대위)가 15일 청주시에 갈등사안별 구성될 거버넌스에서 결과물이 도출될 때까지 일체의 행정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시민행동비대위는 이날 청주시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말했다.

이 단체는 기자회견에서 향후 구성될 거버넌스 구성과 운영방식, 논의 의제는 자신들을 비롯한 현안별 시민대책위원회와 지역주민의 의견이 최우선적으로 반영돼야 한다면서 “준비단계부터 거버넌스 구성의 모든 과정은 투명하게 시민들에게 공개돼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진정성 있는 대화를 위해 거버넌스의 논의와 결론 도출까지 열련의 행정행위는 잠시 유보돼야한다는 입장이다”고 했다.

시민행동비대위는 “이러한 공론의 장을 통해 시민 의견이 존중된 정책이 입안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청주시를 견제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하며 균형 있는 거버넌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결의한 바 있었다”고 전했다.

이 단체는 지난 12일 열린 청주시도시공원위원회 회의 과정에서의 마찰을 거론하고 “담당행정 부서인 푸른도시사업본부 공원조성과는 공권력을 앞세워 시민의 알권리를 제한하는 비민주적 행위로 시민과의 갈등을 유발했으며 여성공무원을 앞세워 인간방어벽을 만드는 비인권적 행위까지 자행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행동위는 “이는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비민주적 작태이며 지역사회는 또다시 한범덕 시장의 현안 갈등 해결 의지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진상규명과 책임자 문책, 시장 사과 등을 요구했다.

시민행동위는 “시민을 기만하고 시장의 의지에 반하는 항명행위를 한 담당부서장에게 책임을 묻지 않는다면 청주시와 시민사회 간의 공론의 장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장은 ‘거버넌스에서 상호간 전제 없이 백지상태로 현안을 논의하길 바라고 합의된 결정을 따르겠다’는 의지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