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6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고흥군, 치매안심센터“기억충전, 치매환자 쉼터”운영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조용호기자 송고시간 2019-07-15 14:40

낮 시간 동안 치매환자를 보호하여 가족의 부양부담 경감
전남 고흥군에서 치매환자 쉼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사진=고흥군청)


전남 고흥군(군수 송귀근)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경증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지난 7월 10일부터 오는 10월까지 3개월간 주 3회(월, 수, 금) 인지재활 프로그램 “기억충전, 치매환자 쉼터” 운영을 신축 개소한 치매안심센터 내에서 시작했다고 밝혔다.


인지재활 프로그램 “기억충전, 치매환자 쉼터”는 치매환자 및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낮 2~3시간 동안 치매환자를 보호하며, 작업치료, 건강체조, 원예수업 등 비약물적 치료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육체적 활동을 통한 기억회상, 현실인식훈련, 심리적 안정에 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이와 함께 치매환자의 투약관리, 혈압, 혈당, 영양상태 체크 등 기본 건강관리도 진행하는데 특히 모든 프로그램을 무료로 진행함에 따라 비용부담 없이 쉼터를 이용할 수 있어, 가족의 부양 부담 및 스트레스 감소는 물론 치매환자의 치매 악화를 방지, 사회적 접촉 및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마을로 직접 찾아가는 치매환자 쉼터 운영은 도양읍 봉암리 치매안심 마을에서 7월 초부터 운영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치매의 진행을 늦추고, 치매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고민하고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가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임을 직시해 이를 위해 항상 노력하는 치매안심센터가 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흥군에서는 치매상담 콜센터 “하나로 서비스”(1899-9988)를 운영하여 24시간 치매관련 모든 상담을 진행하고 있어 치매환자 가족은 물론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