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민주노총 최저임금위 전원 사퇴…"무거운 책임 절감"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한나기자 송고시간 2019-07-15 18:26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아시아뉴스통신 DB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추천 최저임금위원회 근로자위원이 내년도 최저임금 의결에 대한 항의 표시로 전원 사퇴한다고 15일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의 최저임금 노동자위원 전원 사퇴는 부당함에 대한 항의와 함께 준엄한 자기비판과 무거운 책임을 절감한 당연한 결론"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최저임금 논의를 부당하게 이끌어간 공익위원 역시 9명 전원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저임금위원회 근로자위원 9명 가운데 민주노총 추천 위원은 4명이며, 나머지 5명은 한국노총 추천 위원들이다.

민주노총은 "최저임금 회의 과정에서 공익위원은 사실상 '최저임금 구간 설정'을 시도했다"며 "회의 날짜를 바꿔 논의를 좀 더 이어가자는 민주노총과 노동자위원 호소는 거부했으며 퇴장하면 바로 표결하겠다는 협박이 이어졌다"고 비판했다.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률에 대해서는 "경제성장률에 물가인상률을 더한 임금 동결 수준인 3.6%에도 못 미치는 사실상의 삭감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결론은 어떤 근거도 없다"며 "(공익위원들은) 2.87%라는 수치를 내놓으며 '어떤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거나 '사용자 측에 (근거를) 물어보라'고 실토했다"고 부연했다.

민주노총은 "올해 최저임금 논의 과정은 '최저임금 1만원'이 주장하는 사회 양극화 해소와 장시간 노동 해결이라는 본질은 온데간데 없고 고용불안과 경영난의 원인이라는 근거 없는 일방적 주장이 판쳤다"고 지적했다.

이어 "무능하고 안이한 집권 세력의 정책과 노동관에 맞서 단결한 노동자의 결연한 총파업 투쟁으로 노동 개악을 분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저임금위원회는 지난 12일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2.9% 오른 시간당 8590원으로 의결한 바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