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19일 화요일
뉴스홈 정치
민주당 충주지역위 “동충주역 신설 염려스럽다”

[충북=아시아뉴스통신] 홍주표기자 송고시간 2019-07-18 13:04

찬성·반대 질문에 즉답 회피…“시민들과 정책적으로 논의”
18일 충북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 철도대책위원회가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대책위는 완공 시점이 지연된 중부내륙선철도를 예로 들며 “동충주역 신설은 매우 염려스러운 부분”이라고 전했다./아사아뉴스통신=홍주표 기자

충북선 고속화철도 동충주역 신설 찬반 논란으로 충북 충주지역 여야가 극심한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마침내 침묵을 깨고 자신들의 입장을 밝혔다.

이는 여야 신경전의 도화선이 된 지난 8일 충주시민의 날 행사장에서 벌어진 민주당 천명숙 충주시의원 행사장 난입 사건 이후 10일 만에 이뤄진 공식 입장이다.

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 철도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손경수·신계종·박일선, 대책위)는 18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은 철도고속화 시대에 맞춰 충주지역 발전을 위한 제대로 된 충주역사 건설 및 역세권개발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동충주역 신설 논란 문제로 자칫 충북선 고속철도 사업 자체가 지연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점이 가장 우려가 된다”면서 “동충주역 신설문제는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과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시민들과 함께 정책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충주시가 오랜 공을 들여가며 겨우 성사시켰던 중부내륙선철도는 2015년 완공할 계획이었지만, 노선변경과 복선화 논쟁으로 소모전을 벌이면서 당초 완공 시점이 무려 6년이나 늦어졌다”며 “이런 사례도 있기에 이번 동충주역 신설은 매우 염려스러운 부분”이라고 우려했다.

대책위는 동충주역 신설 관련 유치 찬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국책사업은 무조건 찬성한다고 해서 되는 일은 아니다”라며 “국토부가 사업 추진에 어렵다고 답한 만큼, 찬성·반대 입장을 밝히기는 현재로서 어렵다”고 즉답을 피했다.

또 조길형 시장 ‘응징 발언’과 관련해서는 “시민을 상대로 한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시민 화합과 행복을 위해서 반대의견까지 결집시키는 게 시장의 몫이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시민들이 함께 동참할 수 있는 동충주역의 필요성, 타당한 자료제시, 자금 운용방안 등 자세한 설명으로 시민 스스로 필요성을 느껴 동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는 충주 발전을 견인할 철도 정책을 조 시장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면서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조 시장은 지난 12일 충주세계무술공원에서 열린 새마을지도자 한마음 수련대회 축사에서 “동충주역 유치활동을 어렵게 진행하고 있는데, 이를 방해하는 행동은 응징하겠다”며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이어 15일 열린 시 현안업무회의에서 “시민과 공직자들이 모여 있는 시민의 날 행사에서 동충주역 유치를 위해 시민의 뜻을 모으려는 노력이 공개적으로 조롱과 모욕을 당했다”고도 했다.

천 의원의 행사장 난입과 공무원·시민을 향한 막말에 대해 조 시장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이다.

일각에서는 동충주역 유치를 두고 천 의원 등 여당 소속 의원들이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이유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야권이 반여권 정서 확산을 위해 의도적으로 충북선 고속화철도 사업 관련 잡음을 내지는 않을까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은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 즉각 찬성과 지지 입장을 선언했다.

또 바른미래당도 시, 시의회 간 여야 엇박자와 당파 싸움에 대해 지적하면서도 동충주역 신설 만큼은 “시민의 편에서 찬성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처럼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해 야당들의 공식 찬성 입장이 전해지는 상황에서도 여당인 민주당은 이날까지도 찬성도 반대도 아닌 애매한 입장을 취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