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세종참여연대, 세종청사 통근버스 감축 로드맵 촉구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9-07-22 11:02

이전 완료 공무원 중단, 행안부 과기부 2년간만 운행
정부세종청사에서 운행하는 타지 통근버스 이용이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홍근진 기자

정부세종청사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의 타지 운행 통근버스 이용이 좀처럼 줄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가 통근버스 감축 로드맵 제시를 촉구하고 나섰다.

22일 참여연대가 행안부에 요구해 발표한 정부세종청사 통근버스와 장관들의 세종관사 이용현황에 따르면 통근버스 예산이 지난해보다 7억원 늘어났다. 

지난해 69억원이던 예산이 76억원으로 늘어난 이유는 지난 2월 이전한 행안부와 다음달 이전 예정인 과기정통부 공무원들의 출퇴근을 위해 배정한 때문이다.

참여연대는 지난 2016년을 정점으로 예산이 줄어들고 있으나 통근버스 운행 감축이나 중단 계획과 그에 따른 후속대책 로드맵에 대해서는 점차 줄이겠다는 대답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참여연대는 이전이 완료된 공무원들을 위한 통근버스는 내년부터 없애고 올해 이전하는 행안부와 과기정통부는 이전일 기준으로 2년간만 통근버스를 운행하라고 촉구했다.
 
정부세종청사 타지 운행 통근버스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예산액(단위=백만원) 현황.(자료=참여연대)

또 참여연대는 국무총리를 비롯한 11개 부처 장관들의 세종청사 근무율과 세종관사 이용일수 및 유지관리 비용에 대해 자료를 요청했으나 정보공개가 미흡했다고 밝혔다.

기재부 노동부 국토부 산업부 복지부는 '별도로 기록관리 하고 있지 않음' 또는 '정보 부존재'로  답했고 총리 행안부 농림부 해수부 환경부 문체부 교육부 장관은 주 2일 세종관사에서 생활한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참여연대는 "관사에 들어가는 예산이 전세나 월세 등으로 원칙과 기준이 없이 집행되고 있다"며 "관사 유지 관리비가 세금이 아닌 사용자 부담으로 전환된 점은 성과"라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정부에 세종청사 통근버스 운행에 대한 원칙 있는 로드맵 제시와 세종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세종 부처 장차관들의 서울 집무실 연내 폐지 약속 이행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