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KTX 김제역 정차 실현, ”경제도약의 길 열었다“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도연기자 송고시간 2019-08-13 12:49

김제시민 염원으로 KTX 김제역 정차, 김제발전 새 계기 마련
전북 김제시청./아시아뉴스통신DB

전북 김제시민의 염원이었던 KTX의 김제역 정차가 드디어 이뤄졌다. 2015년 4월 호남고속철도 개통과 함께 운행이 중단된 지 4년여 만이다.
 
오늘(13일) 국토교통부에서 일일 4회(상행 2회, 하행 2회) 운행중인 용산~서대전~목포 구간 KTX 노선에 김제역 정차운행을 확정 발표했다.
운행시기는 추석 수송 마무리 이후인 오는 9월 16일부터 운행할 예정이고, 8월 16일경부터 승차권을 발매할 예정이다.
 
김제역은 2004년 KTX가 개통된 이래로, 2015년 4월 호남고속철 개통까지 김제, 완주, 부안 등 전북 서부지역 50여만 명의 KTX 이용을 책임져왔으나, 호남고속철도 개통과 함께 김제역 정차가 중단돼 많은 시민이 불편을 겪었고, 지역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왔다.
 
이에 따라 김제시에서는 경부선과의 형평성을 강조하면서 지역간 불균형을 개선해야 함을 주장했고 경제성이나 효율성을 말하기 전에 열차 주요 고객인 노인들을 위한 교통 기본권 보장 실현과 철도의 공공성 확보를 줄기차게 요구해 왔다.
 
‘지성이면 감천이다’라는 말과 같이 정성을 다하면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이룰 수 있다는 신념으로 박준배 김제시장은 KTX의 김제역 정차를 위해 지난해 7월부터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를 수차례 방문하고 국토교통부 장관과 한국철도공사장에게 까지도 건의했다. 또한 김종회 김제부안지역 국회의원은 국토부 제2차관과 같이 만나 설득하는 등 많은 노력을 했다.
 
특히, 국회 교통위 상임위 회의에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KTX 김제역 정차가 소멸위기 지역을 벗어날 수 있다’며 정차 촉구한 발언이 큰 힘이 됐다.
 
또한, 각종 현안 사업을 위해 중앙부처를 방문하거나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등을 만날 때마다 지속 시민요구를 전달해 왔고, 부처 장관이 참석한 국정설명회에 참석해 KTX의 김제역 정차를 건의하기도 했으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2회씩이나 만나 김제시의 입장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박준배 김제시장, 온주현 김제시의회의장, 권익현 부안군수, 이한수 부안군의회의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KTX 김제역 정차 추진위원회”의 활동과 장성군과의 공동대응도 KTX 김제역 정차 재개 결정에 큰 역할을 했고, 특히 KTX 김제역 정차 분위기 붐 조성을 위해 기관·사회단체의 75회 릴레이 캠페인 전개와 도민, 출향인과 함께한 7만6천여명의 서명운동 등 홍보 활동이 주요했다.
 
그동안 KTX를 이용하려면 김제역에서 열차를 타고 익산역에서 환승하거나, 익산까지 차로 이동한 후 익산역에서 KTX를 이용해야 됐으나, 이번 김제역 정차로 인해 김제시민과 인근 주민들은 물론 교통약자인 노인들이 큰 불편을 덜게 됐다.
 
KTX 김제역 정차가 재개됨에 따라 전북 서부지역인 김제, 부안, 완주, 전북혁시도시 등 이용객의 KTX 접근성을 제고하고, 새만금 세계경제자유기지 중심 김제시 내 1500만평의 새만금 국제협력용지 등 새만금 개발과 전북혁신도시 내 12개 공공기관 이전 완료 등으로 증가하는 KTX 이용객 수요에 대처할 수 있게 됐다.
 
또한 100만평 지평선 산업단지와 김제 종자생명 산업특구 등 기업지원 여건이 강화돼 활발한 기업유치로 소득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가 크게 기대되고 있다.
 
박준배 김제시장은 “우선 김제시민의 염원이 이루어져 무척 기쁘고 가슴에 벅찬 감동을 느낀다”며 “그동안 KTX 김제역 정차 캠페인과 서명운동에 동참해주신 도민들에게 감사하고 끝까지 함께한 김종회 국회의원을 비롯한 많은 관계자 여러분과 기쁨을 함께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김제시 인구가 26만이던 옛 웅군의 명성을 되찾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김제시는 물론 부안군, 완주군, 혁신도시의 지역경제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