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08월 23일 금요일

구미상공회의소, 일본 수출규제 기업 간담회 개최

(아시아뉴스통신= 김철희기자) 기사입력 : 2019년 08월 13일 17시 08분

일본 수출규제 기업 간담회 모습.(사진제공=구미상의)

경북 구미상공회의소(회장 조정문)는 13일 오후 회의실에서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2일 일본 각의에서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것과 관련 오는 28일부터 시행될 예정에 따라 업계 영향과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는 구미상공회의소 김달호 부장의 '일본 수출규제 현황 및 영향' 설명, KOTRA 유성원 구미분소장의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지원제도' 소개에 이어 KOTRA 지원사업 설명, 질의와 응답 및 일본 수출규제 관련 애로사항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유성원 KOTRA 구미분소장은 일본 수출규제에 따라 한국이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 될 경우 전략물자 중 비민감 품목이 개별허가로 바뀌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수입업체가 ICP기업에 등록할 수 있도록 권유하거나 대체수입선을 어떻게 발굴할 수 있는지 여러 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일본 수출규제 기업 간담회 후 참석자들 모습.(사진제공=구미상의)

조정문 상의회장은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까지 이어져 가뜩이나 어려운 경기상황 속에 기업에서는 생산차질 걱정은 물론 일본 해외바이어와의 거래관계에도 자칫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까지 일본에 의존해왔던 핵심부품을 국산화하고 수입선을 다변화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참고로 이날 행사에는 조정문 회장, 곽현근 부회장 및 상공의원, 김만헌 구미세무서장, 권경무 대구경북KOTRA지원단장, 최동문 구미시 기업지원과장, 임경섭 한국수출입은행 구미경북지역본부장, 정치영 구미전자정보기술원 기업협력본부장, 유성원 KOTRA 구미분소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TODAY'S HO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