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09월 22일 일요일

영월군, 녹전교 등 교량 16개 가설···옥동지구 하천재해예방사업 준공

(아시아뉴스통신= 변병호기자) 기사입력 : 2019년 08월 17일 13시 19분

영월군, 옥동지구(옥동천) 하천재해예방사업 준공 모습.(사진제공=영월군청)

강원 영월군은 수해 위험이 큰 미정비 지방하천(옥동천)에 대해 재해예방 및 주민생활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지난 2007년 수립된 하천기본계획에 따라 2009년부터 추진해온 옥동지구 하천재해예방사업을 11년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이달 말 준공할 예정이다고 17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옥동천은 영월군 상동읍에서 김삿갓면까지 걸쳐진 총길이 56㎞, 유역면적 495㎢의 한강으로 합류하는 하천으로 지난 2009년부터 총사업비 348억원(국비60%)을 투입해 상동, 중동, 김삿갓면 방면 15km의 하천 제방 및 호안을 정비하고 송현교, 녹전교 등 교량 16개소를 가설했다.

또 하천재해예방사업이 준공됨에 따라 옥동천은 집중호우 시 인명과 재산피해를 방지하고 수질환경보존을 위한 하천의 치수기능을 확보하게 됐다.

이에 수해위험이 컸던 옥동천이 사람과 생물이 공존해 살아 숨 쉬는 자연친화적인 하천으로 탈바꿈하게 돼 지역주민들에게 친숙하고 쾌적한 생활공간을 제공하며 삶의 질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 통수단면이 부족한 교량 재가설로 하천의 홍수처리 능력 증대는 물론 지역주민의 접근성을 향상시켰으며 제방관리용 도로 및 부체도로 개설로 인근 영농주민의 농경지 진입이 용이해져 주민편익도 크게 증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김현경 안전건설과장은“그동안 하천정비사업으로 발생한 각종 불편사항들을 감수하고 적극 협조해준 주민여러분께 먼저 감사드린다”며“앞으로도 지속적인 하천정비를 통해 수해로부터 단 한건의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 항구적 예방에 최선을 다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함은 물론 친수공간조성으로 하천환경을 아름답게 개선해 군민들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하천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TODAY'S HO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