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평창군, (구)대관령휴게소(하행), 쓰레기 몸살 해소···무허가 캠핑 시설 대책 필요

[강원=아시아뉴스통신] 변병호기자 송고시간 2019-08-19 10:52

캠핑족./아시아뉴스통신DB

강원 평창군 (구)대관령휴게소 하행선 주차장이 최근 ‘현수막, 표지판’ 등을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와 피서철 쓰레기 투기단속인력 집중 배치, 단속 및 수거활동 등 관계기관의 쓰레기 투기예방 등 노력으로 매년 8월 휴가철 관광객과 쓰레기로 몸살을 앓던 예년과는 달라졌다.
 
군에 따르면 산림청에서는 ‘대관령 숲 안내센터’ 건물 전광판을 활용, 쓰레기 투기방지 안내문구(쓰레기는 되가져 가세요!)를 표출하고 있으며 강원도에서는 주차장 곳곳에 쓰레기 없는 ‘주차장 이용 안내’표지판을 설치했다.

또 평창군에서도 쓰레기 투기방지 및 공용 화장실 이용 홍보 현수막 게첨과 투기 단속 수거 인력 2명을 집중 배치 관리한 결과 현재까지 지역주민들과 휴게소를 찾는 관광객들이 큰 불편 없이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관령면은 8월에도 시원한 기후 덕분에 모기가 없고 폭염을 피할 수 있는 최적의 지역으로 소문이 나 전국에서 캠핑 족들이 모여들고 인근 강릉지역 주민들이 많이 찾아 해마다 허가받은 캠핑장이 아님에도 캠핑장을 방불케 할 정도로 무료 주차장을 가득 메우고 있다는 사실이다.

또 정식으로 허가받은 시설이 아닌 곳에서 무단 취사 등 숙식을 하는 캠핑객들은 화재 등의 사고위험 부담도 안고 있으며 캠핑카가 머물다 간 자리의 쓰레기 불법 투기는 고스란히 행정기관에서 처리해야 할 몫으로 남겨지는 실정이다. 

한편 지역 주민들은 관광객들과 대관령을 찾는 피서객과 캠핑족이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인 만큼 이제는 캠핑의 최적의 장소와 시원한 기후를 자랑하는 이곳을 정부차원에서 관광 상품화해 효율적인 관리가 될 수 있도록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 주길 원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