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생활정보] "좋다고 많이 먹으면 독 될수도" 아보카도 오일, 효능과 부작용은 무엇일까?

[=아시아뉴스통신] 정하준기자 송고시간 2019-08-20 17:07

▲(출처=ⒸGettyImagesBank)

'숲속의 천연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등 다양항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가 가장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오른 슈퍼푸드인 만큼 그 효능이 어마어마하다. 최근에는 아보카도의 각종 영양분을 그대로 담아 압착해낸 ‘아보카도 오일’이 연일 화제다. 이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포함하지 않고 과육만을 추출해 아보카도가 가진 여러가지의 영양소를 그대로 담아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자재와 어울려 식자재로 인기가 높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보자.

생과일의 영양분이 쏙 들어간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를 오일로 만들어내는 단계에서 각종 영양소의 함량이 높아지게 된다. 아보카도 오일 50ml 정도를 가지려면 보통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에 들어있는 영양분도 엄청나다. 때문에 아보카도를 생과일로 먹을 때보다 오일 형태로 먹는 것이 12배 높은 효과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아보카도 오일은 발연점이 높아 영양소가 쉽게 파괴되는 것을 줄일 수 있으며, 부침이나 튀김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아보카도 오일을 채소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 흡수율이 채소만 섭취했을 때보다 15배나 상승한다고 하니 이를 참고해 다양한 요리에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기네스북에까지 등재된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은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9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예방, 혈압 조절 등 혈관 건강에 효능을 나타낸다. 이는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는 낮춰줘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적절히 맞춰준다. 또, 혈액이 덩어리로 뭉치는 혈전을 막아줘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아보카도 오일을 적당하게 먹는 것만으로도 지방을 제거할 수 있는 효능도 있다. 오일 속에 함유된 ‘올레산’이 몸속 지방을 빠르게 연소시키고, 혈중 중성지방 농도를 낮춰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효과도 나타낸다.

아보카도 오일, 부작용 생길 수 있어


영양가가 높다고 이름난 아보카도 오일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먼저, 체질에 따라 아보카도에 관해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다양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먹은 후에도 그 부작용으로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되면 섭취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더불어, 아보카도의 열량은 대략 190kcal(100g)로 비교적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는 만큼 다이어트를 위해 아보카도 오일을 섭취할 계획이라면 하루 적정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도움된다. 이에 하루에 1~2스푼만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도움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