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6일 화요일
뉴스홈 정치
박남춘 인천시장, ‘GTX-B노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환영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기자 송고시간 2019-08-21 16:40

21일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예비타당성 통과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청)

[아시아뉴스통신=양행복 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의 민선7기 핵심 공약사업이며 300만 인천시민의 간절한 염원이자 숙원사업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B) 사업이 21일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방침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당도 기재부 승인을 공식 환영함으로 행정부와 정치권이 동시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줬다.
 
박남춘 시장은 “인천의 새로운 교통 혁명을 이끌 GTX-B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소식을 알려드리게 돼 감개가 무량하다. 서울까지는 20분대, 경기도까지는 30분대에 도달할 수 있는 GTX-B는 인천의 균형발전과 경제혁신을 견인할 철도가 될 것”이라며 직접 시민들에게 GTX-B 건설로 인한 기대효과와 향후 추진 계획을 알렸다.

박 시장은 “GTX-B 건설사업은 인천을 비롯한 서부수도권과 남양주를 비롯한 동부수도권을 횡으로 연결하며 전체길이 80.08km, 정거장 13개소를 지날 예정인 수도권고속철도 사업이다. 특히 서울, 경기동부권으로의 통행 시간을 30분대로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수도권 교통 혁명 사업이라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천시는 대중교통 측면은 인천시 전역에서 서울로의 이동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송도에서 청량리까지 110분에서 27분으로 83분이 단축될 뿐 아니라 지옥철이라는 오명을 갖고 있는 경인선의 혼잡도 개선으로 출·퇴근하는 시민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도시재생과 균형발전 측면은 GTX 역이 위치하는 지점을 중심으로 중추 역세권 개발이 이루어져 신도심과 원도심 구분이 없는 균형발전을 촉진, 도시가 활력을 얻고 원도심도 살아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시는 인구 유입 증가로 도시에 활력이 증진될 것이며 주거 수요 분산 효과로 서울 과밀화 해소 및 주택가격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면적이 넓은 인천 내부의 이동여건도 개선해서 지역 간 교류와 역내 소비도 증진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시는 경제활성화 측면은 투자와 기업 유치가 늘고 일자리도 더 많이 생겨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투자와 기업 유치가 늘어나고, GTX가 지나는 부평·남동·주안 국가 산단 등이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아 스마트산단 전환도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관광산업 측면은 인천항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져 국내외 해운산업과 해양관광 수요가 급증하게 될 것으로 봤다. 또한 수도권에서 인천으로 이동 시간이 대폭 단축되어 우리 시를 찾는 관광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해외 관광객들이 인천을 찾고 둘러보는 새로운 관광코스가 정착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라고 전망했다.

인천시는 GTX와 연계되는 도시철도망 확충‧버스노선 체계 개편 등을 통한 대중교통 중심의 정책을 강력히 실행하고, GTX역세권 개발 및 낙후된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유도하고, 경제자유구역의 비약적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금부터 면밀하게 준비해서 300만 시민 모두에게 GTX 수혜가 돌아갈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GTX-B는 금년 말까지 사업추진 방식(재정/민자) 결정을 위한 민자적격성 검토(KDI)를 마치고 내년 초에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21일 더불어민주당이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예비타당성 통과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청)

이날 인천은 수도권교통혁명을 이끌 GTX-B 노선에 청신호를 두고 여기저기 환영의 뜻이 전해지며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윤관석 국회의원과 홍영표 국회의원(전 원내총무), 맹성규 국회의원, 박찬대 국회의원, 고남석 연수구청장, 이강호 남동구청장, 차준택 부평청장, 경일영, 이성만 지역 위원장이 별도 기자회견도 개최됐다.

홍영표 국회의원은 "그 동안 GTX-B 노선을 위해 노력해준 공무원 관계자와 박남춘 인천시장의 노고에 감사하다. 조속히 GTX-B 노선이 추진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GTX-B 노선과 관련해 고남석 연수구청장과 이강호 남동구청장,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서명운동 등 기초단체장으로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오늘 나란히 손을 잡고 인천의 교통이 달라졌다고 환영의 뜻을 비췄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