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충주지역 KBS충주방송국 통폐합 반대 여론 ‘고조’

[충북=아시아뉴스통신] 홍주표기자 송고시간 2019-08-21 17:50

민주당 지역위 “희생 강요”.. 충북환경운동연대 “주민 무시”
지난 16일 충북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가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KBS충주방송국 폐쇄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충북 충주지역에서 KBS충주방송국 통폐합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위원장 맹정섭)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소유인 국민방송 KBS는 분권장치와 균형발전의 관점에서 충주방송국에 대한 입장을 즉시 철회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충주지역위는 재정과 편성에서 부득이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면 청주방송국을 축소하고, 충주방송국을 중부권 거점으로 한 방송으로 적극 활성화하는 것이 옳다고 봤다.

그 이유로 청주권과 비교해 충주를 거점으로 하는 북부권은 경제·문화·정치적 수혜에서 수많은 차별을 받아왔고, 솔직히 바보처럼 기회상실을 참아만 왔다고 주장했다.
 
또 수도권 안보식수 충주댐으로 인해 충주영토의 약 30%는 개발규제로 무용지물이 돼 지난 40년간 받은 피해규모는 피눈물이 날 정도로 크다고 했다.
 
이에 충주지역위는 북부권 국회의원들을 향해 철저히 반성하고 통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맹정섭 위원장은 “문화체육위를 상임위로 두고 활동한 적이 있는 이종배 의원은 그동안 무엇을 했고, 그간의 과정을 알고는 있었는지,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답변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는 쥐꼬리만한 보상으로 일관해왔고, 국회의원·시장 등 선출직들은 제대로 항변도 못하고 기생해왔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북부지역 거점의 충주방송국을 폐쇄한다면 이는 북부권 주민에 대한 일방적인 희생강요임을 KBS는 명심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같은 날 충북환경운동연대(대표 박일선, 이하 연대)도 KBS충주방송국 폐국 반대 입장을 내놨다.
 
연대는 보도자료에서 “지역방송국은 지역 여론형성과 문화창달, 지방자치 활성화의 근간이 되는 공공자산으로, 이를 폐국하는 것은 충북 북부지역에 대한 존재부정과 주민 무시로 결단코 반대한다”고 밝혔다.
 
연대는 KBS 본사의 방만 운영으로 인한 재정악화에 대한 책임을 충주방송국에 묻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며, KBS 경영을 근본적으로 개혁해 국민의 방송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과거처럼 TV 편성 기능을 부활해 충주방송국을 온전한 방송국으로 만들어야 할 책임이 KBS에 있다고 했다.
 
박일선 대표는 “수신료로 운영되는 방송은 공공재다. 양대 방송국이 북부지역에서 모두 사라지는 것은 지역침체를 앞당기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지적하며 “충주·제천·단양 3개 시·군 시장·군수와 의회, 국회의원은 KBS충주방송국을 지키기 위해 구체적이며 실천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6일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와 충주시의회도 공영방송인 KBS가 충주방송국을 청주총국으로 이전 또는 통폐합 폐쇄하는 계획에 대해 반대하고 나섰다.
 
당시 시민단체연대회의는 기자회견을 열어 “풀뿌리 지역민의 목소리를 알리며 지역 언론 활성화에 노력해 온 KBS충주방송국 통폐합을 반대한다”며 수신료 거부운동 등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시의회도 이날 성명을 내 “KBS의 지역방송국 기능 이전안은 핵심 기능인 TV와 송출센터, 총무직제를 광역총국으로 이전해 인력의 2/3가 빠져나가는 사실상 지역방송국 폐지 수순”이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이는 자치분권에 역행하고 경영악화의 책임을 주민에게 전가하는 것이고, 충주·제천·단양·음성 등 북부권 시청자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결정”이라며 “공영방송 강화와 구조조정 철회에 적극 동참해 가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