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부산∙울산∙경남지방경찰청, ‘동남권 경찰청 광역협의회’ 출범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근내기자 송고시간 2019-08-22 14:56

22일 부산지방경찰청 7층 동백홀에서 열린 ‘동남권 경찰청 광역협의회’에서 김창룡 부산경찰청장, 박건찬 울산경찰청장, 진정무 경남경찰청장이 서로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남경찰청)

‘동남권 경찰청 광역협의회’가 출범했다.

부산∙울산∙경남 3개 지방경찰청은 22일 오전 11시 부산지방경찰청 7층 동백홀에서 부∙울∙경  동남권 3개 시∙도 주민의 안전 확보와 생활불편 해소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동남권 경찰청 광역협의회(협의회)’ 회의를 가졌다.

김창룡 부산경찰청장, 박건찬 울산경찰청장, 진정무 경남경찰청장을 비롯해 각 지방청 과장, 경계지역 관할서장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이날 부산∙울산∙경남 3개 지방경찰청(동남권 경찰청) 간의 협력 증진을 통해 광역 범위의 사건∙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관할 경계지역의 치안사각지대 해소를 통해 치안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 나가기 위해 출범했다.

◆관련 사례

▶지방청간 공조수사와 수사자료 공유가 필요한 광역 범위 사건∙사고 ▶경남 실종자 대전-당진 고속도로 역주행 중 충돌사고로 3명 사망(2019년 6월) ▶부산에서 금은방 강도 후 광주로 도주/충남·충북·경기에서 귀금속 절도(2019년 7월) ▶국가적∙사회적 파급력이 커서 해결방안 모색에 지방청간 협업이 필요한 사건.

▶서울 강남역 화장실에서 화장실 사용을 위해 들어온 여성 1명 흉기로 살해(2016년 5월) ▶경남 진주 아파트 내 방화 후 대피하는 주민 흉기 공격으로 5명 사망, 6명 중∙경상(2019년 4월) ▶관할 경계지역의 치안사각지대 해소와 치안서비스 품질의 균질화가 필요한 사례 ▶단일 도로상 제한속도 상이로 주민불편 야기 ▶타 관할 사건 초동대응∙처리에 미흡 등이다.

동남권에 위치한 3개 지방경찰청은 과거 경상남도 경찰부에 함께 속해 있었으나, 1963년 부산직할시 경찰국 발족, 1999년 울산지방경찰청 개청으로 분리가 됐다.

동남권에는 총 795만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상호 연간 전입∙전출인구는 10만여명(2018년 통계청)이다.

또한 1일 통근∙통학 인구는 27만여명(2015년 통계청)에 달할 정도로 밀접한 광역생활권을 이루고 있어 지방청간 경찰활동의 연계 필요성이 높다.

그간 지방청별로 관할 구역 내에서 각 지역의 치안을 잘 유지해 오고 있으나, 갈수록 사회적∙문화적∙경제적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지방청간 협력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었다.

이번 협의회 출범을 계기로 공동대응 필요성이 있는 대형 사건∙사고, 재해∙재난에 대해 기존의 사후적 대응 방식에서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사전적 대응 방식으로 전환함으로써 주민 안전을 보다 강화하고, 경찰활동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청간 통신망 구축, 경계지역에서 월선∙교차순찰 실시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치안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고, 단일도로상 경계지점에서 지방청 관할별로 상이하게 설정되어 있을 수 있는 제한속도를 주민 편의에 맞게 조정하는 등 생활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과제들을 적극 추진해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협의회에서 동남권 경찰청장들은 ▶광역범죄 대응시스템 구축 ▶광역교통관리 체계 강화 ▶협력 기반 조성 등 3대 분야를 중심으로 기타 주민 안전 확보와 경찰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한 협력 추진을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상호간 각종 인력∙시설∙장비 지원과 자료 제공에 최대한 협조하기로 했다.

앞으로 협의회는 사전 협의를 통해 선정된 12개 협력과제를 우선적으로 추진하며, 추진사항 점검과 추가과제 발굴을 위해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해,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지방청 112종합상황실 간 공통 경찰무전망을 구축하고 긴급상황발생 시 대체 연락수단으로 활용 ▶주민 안전에 직결되는 주요 사건 위주 실제 훈련∙도상 합동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인접청 지역관서 신고출동 시 관할을 불문하고 우선 출동해 초동조치 후 해당관서로 인계하는 체계를 확립하고, 이동성 범죄의심차량 추격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접청 관할 출동 시 원활한 현장조치를 위해 지리감을 익힐 수 있도록 평시 월선교차∙순찰을 실시하고, 인접청 관할로 넘어가서도 무전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인접청 간 측방통신망을 구축∙정기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강력사건, 실종사건, 중요 집단폭행 발생 시 공동대응과 공조수사를 진행하고, 합동 산업기술보호 수사관을 운용해, 동남권 경제특구지역 첨단 산업기술 보호에도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범지역 교통안전∙홍보활동을 전개하고, 고속도로 역주행 차량 예방∙추격 시스템을 구축해,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보다 신속한 출동으로 주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통일된 경계 기준을 마련하고, 관할 경계 재조정을 추진해 나간다.

김창룡 부산경찰청장은 “초연결사회를 맞아 광역 범위의 협력경찰활동의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며 “자치경찰∙수사구조개혁 등 경찰개혁과제 해결을 앞두고 지방청 간 관할과 경계를 넘어 주민의 입장에서 최선의 경찰활동을 펼쳐, 존경과 사랑을 받고, 신뢰를 받는 경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건찬 울산경찰청장은 “올해는 울산청이 개청한 20주년의 해로, 세 지역의 경찰이 협의회를 통해 협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되어 더욱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울산경찰청도 기존의 공조와 협력의 수준을 더욱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려서 동남권 지역 주민이 평온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진정무 경남경찰청장은 “이번 동남권 경찰청 광역협의회를 통해  인접 지역의 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효율적인 광역 교통관리 체계 구축으로 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치안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