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6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몸 속 지방 녹여주는 '크릴오일', 효능은?…"부작용 및 고르는법도 고려해야"

[=아시아뉴스통신] 조현우기자 송고시간 2019-09-07 05:05

▲(출처=ⒸGettyImagesBank)

크릴오일은 남극 대륙을 둘러싼 남극해를 주서식지로 하는 갑각류의 한 일종인 '크릴'에서 추출한 기름이다. 크릴오일 속에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각종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여러 곳에서 각광받고 있는 크릴오일을 구매할 경우 효능도 알아보아야 하지만, 섭취 시 부작용과 크릴오일 제품은 어떤 기준으로 구매해야 하는지도 고려해야 한다. 이에 크릴오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자.

크릴오일 효과, '혈관 속 기름 제거'


크릴오일은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로 인해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주고 혈관에 쌓인 기름때를 빼내는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크릴오일에 함유된 인지질은 물과 기름에 잘 녹는 친수성과 친유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체내 영양소 흡수를 빠르게 할 뿐만 아니라 세포 생성 및 유지에도 기여한다. 이로 인해 크릴오일은 몸 속 지방 축적을 억제해 ‘지방을 녹이는 지방’이라고도 한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자랑하는 아스타잔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노화 방지 및 치매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뿐만 아니라,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을 분비해 식욕을 억제해줘 성인병 예방에도 기여하고, 우울증 극복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과다 섭취 시 '크릴오일 부작용' 보일 수도


크릴오일은 경우에 따라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먼저, '크릴'은 갑각류에 속하는 생물이므로 갑각류 알레르기나 해산물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크릴오일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섭취 권장량인 2,000mg을 지켜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크릴오일을 공복에 섭취할 경우 메스꺼움, 설사, 구토, 위장장애 등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수유 중인 여성과 임산부, 수술을 기다리는 환자는 크릴오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크릴오일의 섭취를 중단하거나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크릴오일 제품 고를 경우 'NCS 추출방식'으로!


크릴오일을 선택할 경우 인지질 함유량을 확인해야 한다. 크릴오일의 핵심성분인 인지질은 물과 지방에 모두 녹은 독특한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인지질 함량이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또, 오일류를 분리할 경우 여러개의 용매를 쓰는데, 헥산이나 아세톤 같은 화학용매를 완전히 배제한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을 고를 땐 무화학 혹은 NCS 추출방식으로 된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크릴은 산패 속도가 굉장히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선상가공을 하였는지 확인한 후 골라야 한다. 이 외에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안전성 인증 제도 중 최상위 등급인 GRAS 인증마크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