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09월 16일 월요일

가장 무서운 병 치매, 막을 수 있을까…치매의 원인과 증상 및 뇌에 좋은 음식까지

(아시아뉴스통신= 유민아기자) 기사입력 : 2019년 09월 12일 17시 19분

▲(출처=ⓒGettyImagesBank)

요새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는 물론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여러가지 질병에 노출돼 있는데 그러다 혈관에 문제라도 생긴다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거기에 혈관에 문제가 생긴 질병은 무시무시한 심근경색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돌연 사망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려면 좋은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길러야한다. 여기에 뇌의 혈관 진로를 방해하는 뇌경색 또는 고지혈증의 위험이 있어서약은 물론 피칸 등의 견과류 등 우리 뇌를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이나혈관관리를 할 음식도 먹어서 각종 질병을 막아야 한다. 이에 어떤 음식이 뇌에 좋을까?

기억을 잃어버리는 치매, 대체 무슨 병이길래?


현대인들이 두려워하는 질환 중 하나인 치매는 다양한 요소로 인해 뇌가 손상돼 기억력을 감퇴시킨 인지기능에 문제가 생겨 과거 본인이 살았던 것 처럼 평상시 행동을 계속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 즉 치매는 일단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다양한 상황 등에 의해 파괴되거나 손상을 입어서 언어, 지능, 학습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이러한 상태를 치매라 할 수 있다.

치매초기 증상


치매에 걸렸다면 증세가 개인마다 다 다르지만 기억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 가장 크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망증과 기억장애는 다른점이 있는데 치매에 걸리게되면 단순 건망증이 아니라 아예 기억을 못하는 기억장애를 보일 수 있다. 또한 갑자기 성격이 바뀌는데 감정기복, 폭력성, 우울증 등이 나타날 위험이 크다. 특히 치매 초기 단계에는 물건의 이름이나 사람의 이름, 각종 단어 등이 생각나지 않아 말할 때 끊기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아니면 길눈이 어두워진다던지 같은 소리를 계속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뇌에좋은 음식으로 치매예방하자


치매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현재의학으로 아직 부족하지만 뇌에 좋다는 다양한 음식들 먹는것을 습관화 해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에 시달리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된다. 뇌에 좋은 음식들이 성인병에 도움을 주곤 하는데 먼저 뇌의 모양과 흡사한 호두, 그리고 블루베리, 복분자, 올리브, 김, 수박, 달걀, 닭고기, 우유, 렌틸콩, 퀴노아, 토마토 등이 있다. 그리고 귀리도 좋은데 귀리 속 루틴이 비타민C의 흡수를 촉진하고 또한 메밀도 루틴이 들어 있어 뇌혈관의 노화를 제지한다. 또한 새우나 낙지, 오징어 등에는 타우린이 많이 있어 혈관이 강해져 피로회복에 아주 좋다. 그리고 뇌에 좋은 음식으로 언급되는 음식들은 머리에 좋다는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외에 강황이 존재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TODAY'S HO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