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인천시 철도파업 비상수송대책 상황실 운영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조은애기자 송고시간 2019-10-12 00:17

파업종료시 까지 비상수송대책 상황실 설치 및 운영
11일 철도파업에 대해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국민께 송구하다"라는 사과의 말을 하고 있다.(사진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11일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날 오전 10시 이번 파업과 관련해 손병석 코레일 사장은 고개숙여 대국민 사과문 발표까지 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24시간 비상수송대책 상황실을 설치 및 운영하고 파업종료시 까지 1일 2개조를 편성해 8명이 주·야 교대근무를 하고 있다.

시는 국토교통부 비상수송대책본부에도 근무인력을 파견해 전국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11일 파업 첫날 서울과 인천을 잇는 경인선과 수인선의 열차 운행이 지연됨에 따라 시민들은 퇴근 시간대 큰 불편을 겪었다.

시는 대중교통수단 증강과 정부합동비상수송대책 지시사항 전달 및 이행 등과 경인선·수인선 비상수송대책의 광역버스 증회 운행을 하고 있다.

퇴근시간대 노선별 1회 증회 운행으로 9개노선 130대, 연수구에서 서울역까지 운행하는 3개노선 예비차 투입으로 1300번·1301번·1302번 광역버스를 투입한다. 인천시는 광역버스 증편 운행만으로 철도 이용 수요 관리가 어렵게 되면 시내버스 165대를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인천지하철 막차 운행을 평소보다 30분에서 1시간 정도 연장운행 한다. 경인선·수인선 운행률이 80% 이하로 떨어지면 인천시는 "택시 부제를 해제해 인천 지역 전 택시가 운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전국철도노동조합 노조원 8000여 명은 11일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고 총인건비 정상화,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철도노조가 파업을 벌이는 철도노조의 요구안은 "그동안 총인건비가 비정상적으로 책정돼 연차보상이나 수당 등이 지급되지 않았다며 수당을 정상화하고 임금도 4% 올려달라는 총인건비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다. 또 3조 2교대인 인력 운영을 4조 2교대로 전환 요구,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 개선, 올해 안에 KTX와 SRT 통합" 등 4가지를 중점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코레일 측은 "노조의 요구안은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등 정부 차원에서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맞서고 있고 철도노조는 "요구안이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다음 달 본 파업을 벌이겠다"고 까지 예고하고 있어 빠른 시일내에 합의가 이뤄질지 미지수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