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생활/날씨
정부, 야생멧돼지 포획해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9-10-12 09:37

발생 완충지역 포획검사, 경계지역 개체수 적극 감소
경계지역 이중 차단지역 설정, 멧돼지 집중포획 저지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해 설정하는 야생 멧돼지 관리지역 지도.(사진제공=환경부)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해 야생 멧돼지를 적극 포획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멧돼지 관리강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 관리강화 방안은 비무장지대(DMZ) 내 멧돼지 폐사체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됨에 따라 멧돼지 감염과 감염된 멧돼지 이동으로 인한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강화 등 4개 시.군(강화 김포 파주 연천)과 주변 5개 시.군(고양 양주 포천 동두천 철원)을 발생.완충지역으로 설정하고 인접 지역은 집중예찰 경계 차단 지역 등으로 차등화해 관리한다. 

발생.완충지역에서는 멧돼지 ASF 감염 차단과 개체군 안정을 최우선으로 총기포획 금지는 유지되며 멧돼지 이동통로와 목욕장 등에 포획틀과 포획트랩을 집중 설치할 계획이다.

집중예찰지역은 연천 비무장지대 내 멧돼지 ASF 발생 지점 주변 일부와 이에 접한 남방한계선 남쪽 약 20㎢에 이르는 지역으로 멧돼지 이동 등을 최소화하며 폐사체 발견과 제거를 최우선으로 한다. 

경계지역은 발생.완충지역 남쪽과 동부 비무장지대까지로 서울 인천 남양주 가평 춘천 화천 양구 인제 고성 등 9개 시.군에 걸쳐있으며 멧돼지 서식밀도를 낮추기 위해 적극적인 포획이 이뤄진다.

이 지역에서는 총기포획이 가능한데 현재 양돈농가 주변에 한해 허용하고 있는 사전포획을 시.군 전 지역으로 확대하고 강원도 북부 민통선 지역은 군의 협조를 받아 멧돼지를 집중 포획하게 된다.

차단지역은 완충지역과 접하는 경계지역 북단 남측 2km와 경계지역 남단 북한강 46번국도 고성을 잇는 선 북측 2km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멧돼지를 모두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 지역에서는 활발한 멧돼지 포획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가화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해당지역 시.군과 협의해 다음달부터 내년 2월까지 무료로 수렵장을 운영한다.

환경부는 관리 방안에 따른 지역별 조치사항을 11일 지자체에 통보하고 발생.완충 집중예찰 경계지역은 즉시 시행하고 차단지역은 지역설정 무료수렵장 준비과정 등을 거쳐 곧바로 시행할 계획이다.

송형근 자연환경정책실장은 "이번 방안은 멧돼지에 따른 ASF 전파를 막기 위한 것"이라며 "특히 차단지역 내 멧돼지를 모두 없애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