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19일 화요일
뉴스홈 정치
전북도, 더불어민주당과 국가예산․현안 해결 공조 강화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도연기자 송고시간 2019-10-18 17:38

-더불어민주당과 전북현안 해결 위해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이해찬 당대표 등 당지도부, 도내 민주당 소속 지역위원장, 시장군수 연석회의
전북도청./아시아뉴스통신DB

전북도(도지사: 송하진)는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국가예산 확보 등 도정현안 해결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이춘석 기재위원장, 전해철 예결위 간사, 김정우 기재위 간사, 이해식 대변인 등 당지도부가 총 출동했으며, 전북도당에서는 안호영 도당위원장, 지역위원장, 민주당 소속 시장‧군수 등이 참석했다.
 
이같은 정치권의 공조활동 배경에는 본격적인 국회 예산심사에 앞서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및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법안 등 도정 현안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공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먼저, 전북도는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드시 반영해야 하는 필수 예산사업에 대한 지원 필요성을 설명했다.
 
기존 주력산업의 고도화, 산업구조 다각화 및 미래 신산업 육성을 위해 ’해상풍력산업지원센터 구축’ 30억원, 생체적합성 신소재의료기기산업육성’ 14억원 ‘시장 주도형 드론 소재부품 산업 육성’ 10억원 등 예산반영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으며, 식품․종자․미생물 등 농생명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아시아스마트농생명밸리 육성을 위해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252억원 ’향토 건강식품 반가공센터 건립 5억원 등 국회단계 예산 반영을 건의했다.
 
전북의 뿌리를 찾고 정체성을 확립하여 도민의 자존의식을 높여나가기 위해 ‘전라유학진흥원 설립’ 5억원, ‘전라천년문화권관광개발계획’ 7억원, ‘장수가야유적복원정비사업’ 24억원, ‘출판산업복합클러스터 조성’ 5억원 등 반영을 피력했으며, 도로․공항․항만 등 새만금 SOC 조기 구축으로 국내외 투자유치를 위해 ‘새만금 신항만 접안시설’ 2개선석에 조성에 필요한 76억원, ‘새만금상수도시설건설’ 10.8억원, ‘새만금잼버리대회 기반시설 설치비’ 35억원, ‘호남고속도로 삼례~김제 확장’ 30억원 등 예산이 확보될수 있도록 요청했다.
 
시급한 전북 현안사업으로 현대 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가동을 중단한지 2년이 지나,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에도 산업 호재가 없어 힘들게 버티고 있어 신조물량 또는 선박블록이 군산조선소에 배정될 수 있도록 건의했고, GM 군산공장 활용방안으로 추진중인 전북 군산 상생형일자리모델이 노사민정간의 합의안 구성이 마무리 단계에 있어 어렵게 마련한 희망의 불씨인 만큼 적극 지원을 요청했다.
 
법률 제·개정이 필요한 부분으로 최근 일본 수출규제(‘19.8.2)를 계기로 탄소섬유 등 첨단소재에 자립화 및 탄소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탄소소재법 개정)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국립공공의료대학법 제정) ▲원전관련 지방세법 개정(지역자원시설세 개정) ▲ 새만금 사업법 개정을 위해 제·개정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논의했다.
 
아울러, 국토부에서 수립중에 있는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제 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계획에 우리도 중점 SOC 사업이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 자리에서 민선 7기에 전라북도는 경제체질 강화, 신산업 생태계 조성, 전북 자존의식 고취로 도정목표인 ’아름다운 산하, 웅비하는 생명의 삶터, 천년전북을 실현해가고 있다고 하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 4대 법안 등 전력을 쏟고 있음에도 추진이 더딘 사업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했다.
 
국회 예산심사가 다음주부터는 본격 돌입함에 따라 국가예산을 한 푼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정치권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오는 21일부터는 도와 시군과 함께 국회 상주반을 운영하여 주요사업 삭감방지와 증액사업 반영을 위해 부별 심사 동향을 신속 대응하고, 23일에는 지역 국회의원보좌관, 31일에는 지역국회의원 예산정책협의회를 연이어 개최하는 등 지역 정치권과 공조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도 지휘부는 10월말부터 상임위원장, 상임위수석 전문위원을 시작으로 연고국회의원, 예결위원 등 순차적으로 방문해 국가예산 확보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