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남양주, 벌집건드린 ‘광역교통 2030’..조 시장, 3기신도시와 연계추진 “강력 촉구”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오민석기자 송고시간 2019-11-05 10:07

조시장 긴급 시정브리핑..신도시 입주시기 맞춰야,조정대상 해제도 요구
경기 남양주시 조광한 시장이 4일 시정긴급 브리핑을 통해 광역교통2030에 대한 임장을 밝히고 있다./ 아시아뉴스통신= 오민석기자


지난달 31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가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구축 방안을 담은 ‘광역교통 2030’이 발표되자 경기 남양주시는 벌집을 건드린 듯 술렁였다.

시에서는 작년 3기 신도시 발표 후 새로울 것이 없는 재탕 발표였다는 비판 여론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조광한 시장이 긴급 현안 시정브리핑을 열고 주광덕 국회의원도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긴급 보도 자료를 배포 했다.

4일 조 시장은 이른 아침 긴급 시정 브리핑을 예고했으며 오후 5시 정부에 3기 신도시 연계 광역교통망을 구축을 강력 촉구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성명성 보도자료를 발표 했다.

조 시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가 발표한 2030비전은 수도권을 포함 전국을 대상으로 한 미래의 구상인 반면, 신도시 광역교통망 확충 계획은 입주시기에 맞춰 시급히 추진해야 하는 현실적 계획으로 3기 신도시 입주에 따른 광역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남양주시는 철도망 확충이 유일한 대안임”을 강조 했다.

조 시장은 “9호선 연장사업은 시가 3기 신도시와 맞물려 추가적으로 지속적으로 협의 해온 사안으로 , 정부의 선교통 후개발 정책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조 시장은 “광역철도 사업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재원분담 방안, 노선에 대한 관련 지자체와의 공감대 형성, 사업 추진 방식 결정 등 풀어야 할 숙제가 많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만 기다려 준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확신 한다 ”며 “대광위의 성급한 결정에 일침”을 가했다.

조 시장은 이와 더불어 국토부에 조정 대상지역 해제도 요청 했다. 남양주시는 2017년 11월 조정 대상지역지정 이후 미분양아파트가 급증하는 등 부동산 경기가 침체 되고 있어 조정대상지역 해제가 시급 하다.

조 시장은 “그동안 조응천 의원과 함께 국토교통부 장관, 실무자 등과 수차례 면담을 통해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건의해 왔으며 오는 6일 국토부의 주거정책심의원에서 남양주, 고양, 부산시 등이 건의한 조정대상 해제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고 했다.

조 시장은 “시가 조정대상 지정이후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읍, 면, 동 지역에서 분양률이 저조한 상황으로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미분양 세대수가 5번째로 높아 조정대상의 해제가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며 시정 브리핑을 마쳤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