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생활/날씨
”맑고 안전한 우리 가람 만들기” 추진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정종일기자 송고시간 2011-04-14 07:35

”지류 살리기” 기본구상 마련

 오는 15일 환경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가 지류 살리기의 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방향 하에 부처합동으로 기본구상을 마련해 지역발전위원회에서 확정할 계획인 가운데 친환경적 하천정비의 예시인 안양천 생태습지 조감도. (자료제공=환경부)

 정부는 환경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등 부처별로 산발적으로 추진해 오던 수질개선사업, 생태하천 복원사업, 하천정비사업 등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추진한다는 기본방향과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류 살리기의 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방향 하에 부처합동으로 기본구상을 마련하고 오는 15일 지역발전위원회에서 확정할 계획이이라고 14일 밝혔다.


 지류살리기 사업의 세부실행계획은 이번에 마련된 기본구상에 따라 오는 6월까지 지자체, 지역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될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서 지역주민의 실생활 및 지역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지류살리기 사업은 수질오염, 홍수피해, 수생태계 훼손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지류 하천에 대한 4개의 핵심추진과제를 중심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먼저 지역주민이 맑고 깨끗한 하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시와 농촌지역의 특성에 맞게 맞춤형 수질개선 대책을 추진하고  도시지역의 경우 도심하천의 주요 오염원이었던 초기빗물처리를 강화하며 농촌지역의 경우 주오염원인 가축분뇨 등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다.


 또 생태적으로 훼손되고 오염된 지류의 생태적 건강성 회복을 추진하되 오염이 심한 하천은 수질개선 중심의 복원기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이와함께 지류에서 연례적으로 발생하는 홍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하천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정비를 시행하고 도시 하천의 건천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추가적인 수원확보도 병행 추진한다.


 아울러 하천을 지역주민의 친수 및 문화공간으로 되돌리기 위해 지역별 특색과 고유문화를 접목한 친환경 하천정비를 추진하고 하천 내 오염원 철거도 병행한다.


 정부는 지류 살리기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전국 지류 하천이 자연에 가까운 건강한 수생태 환경을 유지하면서 홍수에도 안전하게 되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지역발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