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발생, 정부 관계부처 회의 개최

[경기=아시아뉴스통신] 박신웅기자 송고시간 2020-01-21 11:30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서 배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행동수칙 홍보물.[사진제공=보건복지부]

[아시아뉴스통신=박신웅 기자] 정부는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발생한 것에 대비해  서울 정부청사에서 국무조정실장 주재 관계부처 차관급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국무조정실장, 질병관리본부 본부장, 행안부‧외교부‧법무부‧문체부 차관, 소방청 차장, 국토부‧고용부‧방통위‧경찰청 관련 실‧국장 등이 참석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는 지난 19일 중국 우한시에서 한국 입국시 발열 등 증상이 있어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해 감염증 검사를 시행한 결과 확진으로 판명됐다.
    
정부는 우한시에서 출발하는 항공편 입국자 전원에 대해 지난 3일부터 발열감시를 하는 등 검역 강화 조치로 해당 환자가 검역단계에서 차질없이 격리되어 지역사회 노출을 방지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대책회의를 통해 정부는 중국 춘절 대규모 인구이동을 앞두고 중국내 환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베이징과 선전에서도 환자가 발생하는 등 확산 우려가 커짐에 따라, 관계부처와 지자체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범정부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우한시에서 입국하는 항공편에 대한 검역 강화 조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공항 내 주의 안내문 통보를 확대하며, 중국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는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위기 종료 시까지 환자감시체계 강화 및 의심사례에 대한 진단검사, 환자관리를 강화하는 등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확대 가동키로 했다.

더불어 지자체는 지역사회 내 전파를 막기 위해 시·도 방역대책반을 구성하고, 접촉자에 대한 보건소 능동감시 체계를 운영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와 지자체는 설날연휴에도 24시간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라며 국민과 의료기관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예방행동수칙을 준수하고 입국 시 검역조사 협조 및 귀국 후 의심 증상 발생시 신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의료기관에서는 호흡기 질환자 내원시 중국 우한시 방문 여부 등을 확인해 선별진료 및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를 강화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로 의심될 경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중국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는 지난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이른바 `우한 폐렴` 환자 1명이 추가로 숨졌다고 밝혔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이른바 `우한 폐렴`의 4번째 사망자가 발생한 것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