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세종시, 내손으로 만드는 우리마을 계획단 모집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20-02-18 08:26

마을현안 발굴 해결방안 제시 예산에 반영 추진
세종시가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마을계획단'을 운영키로 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사진제공=세종시)

[아시아뉴스통신=홍근진 기자] 세종시가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주민들이 직접 마을현안을 발굴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마을계획단'을 운영키로 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마을계획단은 장군 연서 전의 부강 전동 연동면과 한솔 도담 새롬 다정동 등 주민자치회 전환지역 및 조치원읍 연기 금남 소정면과 아름 종촌 고운 보람 대평 소담동 등 미전환지역로 나눠 운영된다.

주민자치회 미전환지역에서는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자원조사부터 마을계획 공유 등 계획수립의 전 과정 교육을 진행해 주민 스스로 마을계획을 수립하는 마을계획단 활동에 나서게 된다.

미전환지역 주요 교육 내용은 주민자치 이해 특강, 소통을 위한 공감토론, 마을계획 과정 사례 이해, 마을자원조사, 비전수립 및 의제 발굴, 사업계획 수립, 마을계획 공유회 등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주민은 오는 28일까지 각 읍면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되며 마을계획단 구성 후 3월 9일부터 5월 23일까지 마을계획단원들이 정한 날짜에 29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된다.

주민자치회로 전환한 10개 지역에서는 주민자치회 주도로 마을계획단 활동을 진행하게 되며 지도교수 운영, 컨설팅, 교육 등 요청사항에 대해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맞춤형 지원을 받게 된다. 

전환지역의 마을계획단은 주민자치회에서 정한 날짜에 신청 접수가 별도로 진행될 예정이다.

세종시는 마을계획단 운영을 통해 수립된 마을계획은 내년도 자치분권 특별회계 예산에 반영해 실행케 할 방침이다.

이번 마을계획단 신청 접수 및 기타 자세한 안내는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주민자치팀(044-868-3001 내선 2번)과 해당지역 읍면동 주민자치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이광태 참여공동체과 과장은 "마을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시민들이 주인이 돼서 마을계획 수립 실행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며 "마을계획단에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