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30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세종시, 여가부 등 미이전 기관 추가 이전 노력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20-02-20 10:50

총선과 연계해 행정수도개헌 등 시정역량 집중
행정수도 위상 강화위해 도시연합 가입국 확대
생활속 불편 해결 시민감동특별위원회 운영 등
이용석 세종시 기조실장이 시청에서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홍근진 기자

[아시아뉴스통신=홍근진 기자] 세종시가 여성가족부 등 수도권에 남아 있는 중앙행정기관과 자치분권위원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 대통령 자문위원회가 추가 이전할 수 있는 노력을 배가한다고 밝혔다.

20일 이용석 세종시 기획조정실장은 시청에서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이같은 계획을 밝히고 21대 총선과 연계해 행정수도 개헌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세종행정법원 및 지방법원 설치 등 과제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 실장은 먼저 지난해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세종시로 이전하고 국회사무처가 세종의사당 설계비 10억원을 반영하는 등 '행정수도 완성'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고 평가했다.

또 지난해 11월 세계행정도시연합(WACA) 집행이사회를 개최했고 유네스코 세계유산해석국제센터를 유치하는 등 글로벌 행정수도의 위상을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올해는 21대 총선이 치러지고 행복도시 건설 2단계 사업을 완성하는 중요한 시기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시정 역량을 집중하고 시정 3기 주요 사업들이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성가족부 등 수도권에 남아 있는 중앙행정기관과 자치분권위원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 대통령 자문 위원회가 추가 이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구체적인 중앙행정기관으로는 여성가족부와 국가인권위, 방송통신위, 원자력안전위 등과 대통령자문위원회로 국가균형발전위와 자치분권위를 우선 이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제21대 총선과 연계해 행정수도 개헌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세종행정법원 및 지방법원 설치 등의 과제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치권 및 중앙부처 등과 협력을 강화하고 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이 실장은 올해 또 다른 주요업무로 '시민 감동의 해 실현'을 꼽았다.

신도시 건설 과정에서 발생하는 생활 속 불편과 문제점에 대해 시민 전문가 등과 소통하면서 신속하게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추진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겠다는게 골자다.

이를 위해 세종시는 대표적인 시민참여 기구인 시민주권회의 안에 시민감동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과제를 발굴하고 신속하게 해결하면서 시민에게 감동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기획조정실 차원에서는 상반기까지 5G 기지국 1600개소를 구축해 수도권에 집중된 5G 통신서비스를 시민들이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공공시설 80개소와 시내버스 20대에 공공와이파이를 추가 구축해 시민들의 정보 접근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시민들의 법률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권역별 무료법률상담실과 시청 홈페이지를 통한 사이버 무료법률상담실을 운영해 사회적 약자들에게 법률지원을 강화한다.

이밖에 이 실장은 기획실 주요업무로 자주적이고 안정적인 재정 운용과 충청권 동반성장 및 국제교류 다변화, 자치법규 정비 및 청렴한 세종 만들기, AI(인공지능) 적용을 위한 클라우드 체계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실장은 "기조실은 시정 총괄부서로서 책임감을 갖고 시민과 함께 행정수도를 완성하겠으며 시정 주요현안들이 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