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코로나19 확산] 정세균 총리, 대구방역 진두지휘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20-02-25 08:21

25일부터 대구에 머물며 직접 진두지휘할 계획
대통령의 긴급재정명령권 발동 검토 수준 설명
대구경북 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필요성 부인
추경예산 필요 중국인 입국금지 총선연기 없다
정세균 총리가 25일 대구로 내려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을 진두지휘한다.(사진=총리실)

[아시아뉴스통신=홍근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부터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지역에서 직접 방역을 진두지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추가경정 예산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긴급재정명령권 발동과 특별재난지역 선포 및 중국인에 대한 입국금지와 총선연기 조치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24일 총리실에 따르면 정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대정부 질문이 취소돼 25일 국무회의가 끝나는대로 대구.경북을 찾아 코로나19에 대한 방역을 진두지휘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간담회에서 먼저 정 총리는 "그 동안 코로나 19와 관련해서는 해외 유입을 차단하고 동시에 국내에서 전파를 방지하는 봉쇄작전 식의 정책을 추진해왔다"며 "그러나 지난 주 후반부터 특정 지역과 집단 중심으로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돼 정부로서는 전국 확산 가능성에 대비해 감염병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관계 부처 장관이 현장 상황을 파악 점검하고 총리실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담당자들도 현장에 상주해 애로점이나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대구에 주재하면서 코로나19 상황을 조속히 안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필요에 따라서는 세종시나 서울에 출장을 올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또 "현재 상황은 단순히 대구.경북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 문제"라며 "정부는 속도전으로 대비하고 있다. 중앙과 지방을 구분하지 않고 범정부적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9일 정세균 총리가 대구시청을 방문해 권영진 대구시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총리실)

이어 정 총리는 민주당에서 대통령의 긴급재정명령권 발동 필요성이 제기되는데 대해 "실무적으로 그런 제도에 대해서도 유효할 것인지 검토하는 수준이라는 정도로 알아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대구와 경북에서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특별재난지역 선포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여러 검토를 해봤으나 현재의 상황과는 맞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특별재난지역보다는 감염병 예방법 통한 지원을 통해 그리고 지역의 문제로 치부하지 않고 국가적 문제로 생각하고 총력 대응할 것이기 때문에 그 이상의 조치가 이뤄진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 총리는 "자영업자 유통업계 여행업에는 정부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목적 예비비 2조원이 있으나 경제활력을 회복하는데 역부족"이라고 말해 추경예산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비쳤다.

하지만 정 총리는 "각 정당의 권유와 요구를 수용해 추경을 준비하지만 아직 준비가 된 것은 아니라 규모나 시기 등을 말하기는 어렵다"고  구체적인 내용이 정해지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중국인의 입국금지 조치에 대해서는 "이미 80% 가까이 중국인 입국자가 줄어드는 등 중국 입국자를 최소화하는데 성공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가치로 생각하고 결정을 하지만 경제적인 교류도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정 총리는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총선 연기론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총선을 연기한 적이 없는 것 같다. 총선은 그대로 치를 수밖에 없지 않으냐는 생각"이라며 "입법부 부재 상태를 만들 수 없으며 총선을 연기한다고 해서 20대 국회의원들의 임기를 연장하는 방법은 없을 것"이라고 말해 부정했다.

끝으로 정 총리는 "해외 유입을 차단하고 최소화하는 노력도 계속하면서 지역사회 확산을 어떻게 차단할것인가 그 피해를 어떻게 최소화할 것인가에 대해 집중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