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울산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사업 추진 나서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한창기기자 송고시간 2020-06-02 11:14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 변화하는 교통환경 대처
민선 7기 공약 ‘지능형 도로(스마트 도로) 구축 사업’연계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실증사업 대상구간./사진제공=울산시청

[아시아뉴스통신=한창기 기자] 울산시는 2일 오전 10시 30분 본관 7층 상황실에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실증사업 보고회’를 갖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

이날 보고회는 시와 사업시행사인 KT컨소시엄, 사업관리를 맡은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와 국토연구원, 감리단 등이 참석한다.

이날에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추진 배경과 사업 개요, 추진 방향 등에 대한 보고와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된다.

시는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교통안전 강화 및 자율협력주행 지원을 위해 공모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실증사업’에 응모해 최종 선정된 바 있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는 주행 중인 차량 주변의 각종 교통 상황에 대한 정보를 도로에 설치된 센서와 실시간으로 주고받는 시스템이다. 

대전-세종 간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시범사업’이 국토부에서 추진됐고, 지자체 실증사업으로는 서울과 제주에 이어 울산과 광주가 본격적으로 추진에 나섰다.

울산의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실증사업’은 지난해 12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총 280억 원으로 추진되고 있다.

산업로, 오토밸리로, 삼산로, 문수로 등 도심 주요도로 142.6km 구간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인프라 구축 및 교통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이 사업은 송철호 시장의 공약 사항이기도 한 ‘자율주행 스마트 도로 구축’과 연계해 울산시 전역에 자율주행 기반의 지능형 도로를 구축하는 사업이기도 하다.

시는 실증사업 대상을 울산시 특성에 맞게 사고 비율이 높은 화물차 1300대 등을 중심으로 차량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단말기를 장착해 운전자에게 도로 상황과 교통정보를 수집하고 위험 정보를 제공한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와 기존의 지능형 교통체계(ITS)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보 공유이다. 

지능형 교통체계(ITS)에서는 각 정보를 수집해 가공하고 전달하는 방식이지만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차량과 시설물, 차량과 보행자 간 실시간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능동적으로 대처가 가능한 기술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2년부터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도입을 위해 기본 계획을 수립했고 2014년 대전-세종 간 시범사업을 추진했으며, 2016년 7월부터 시범 운영되고 있다.

송 시장은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실증사업이 울산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 변화하는 교통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특화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asianews1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