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1000:1 언론인 취업, "정보사이트를 최대한 활용하는 법"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오승윤기자 송고시간 2012-10-12 17:50


 채용문이 그 어느 때보다 좁다. 방송사 및 언론사 취업문도 마찬가지다. 대부분의 방송사들은 채용 시 기본적인 조건뿐만 아니라 실무능력, 직무적합도와 이해도를 비중 있게 평가하기 때문에 응시자들은 이에 대한 응시 준비 및 채용 정보에 빨라야 한다.


 예비 언론인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 정보와 교육정보, 방송업계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 사이트들이다. 취업 단계별, 직종별로 알맞은 사이트를 정리했다.



◆채용 소식 정복이 먼저


 구직자에게 채용 소식보다 중요한 정보는 없다.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채용정보가 교류되지만 다양한 분야의 채용소식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전문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이 편리하다.


▶매스컴 분야 구인/구직 사이트 미디어잡(www.mediajob.co.kr)


 PD, 기자, 아나운서, 방송기술 등 매스컴 분야의 채용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입사지원 및 기업 소개, 직종안내,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면접요령 및 매스컴 취업관련 특강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력서를 등록해 두면, 기업에서 직접 이력서를 보고 면접을 제의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미디어잡 트위터(http://www.twitter.com/mediajob_HR)에서도 현업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자.


▶웹진언론고시 카페(cafe.naver.com/mediajob)


 네이버의 웹진언론고시 카페이다. PD, 기자, 아나운서, 방송기술직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의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어, 스터디 모집, 이력서/자기소개서/면접요령등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채용정보 및 구직에 필요한 정보들을 한 번에 확인 할 수 있어서 용이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컬쳐리스트(www.culturist.or.kr)
 
 한국콘텐츠진흥원 종합인력정보시스템이다. 직업 및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콘텐츠 취업지원실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방송, 캐릭터, 애니메이션, 음악 등의 분야를 중점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무료 1:1 취업컨설팅 및 이력서/자소서 작성법 코칭이 진행되고 있으니 아직 진로고민이나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분이라면 꼭 메모해 두도록 하자.


◆학습정보, 교육정보를 섭렵하자
 
 열심히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구직자가 갖춰야 할 직무능력과 학습방법을 명확히 파악해 두면 훨씬 더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 방송 3사가 운영하는 아카데미 사이트에서는 교육 과정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각종 학습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으니 수시로 확인하면 유용하다.


▶KBS방송아카데미(www.kbsacademy.co.kr)


 방송 각 분야의 실무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특별히 ‘한국어능력시험’ 교육과정도 마련되어 있으며, 한 해에 4번 수강생을 모집한다. 취업에 대한 정보,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MBC아카데미(www.mbcac.com)
 
 KBS 아카데미와 마찬가지로 각 분야 실무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수강생은 1년에 2번 모집한다. 취업에 대한 정보,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진로체험교실’을 운영하여 아나운서, 방송제작 등 실무역량을 높일 수 있는 특별 교육도 실시하며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SBS방송아카데미(www.sbsacademy.co.kr)


 SBS방송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는 취업센터 페이지를 별도로 운영하여 방송 및 언론사 관련 채용정보를 보여주고 채용추천의뢰와 수료생 취업현황 등을 통해 교육생 지원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방송 현황과 트렌드를 잡자


 방송 현황과 트렌드, 현직인들의 관심사를 파악하면 취업문이 가까워진다. 이런 정보를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곳은 물론 현직인들이 만든 사이트다. 취업에 필요한 알짜배기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송 및 언론계 전반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www.kpf.or.kr)


 신문 산업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는데 유용하다. 뉴스의 콘텐츠와 품질제고, 읽기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는 한국 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에서는 언론인 동향 및 언론 분야의 현황과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발행하는 월간잡지 '신문과 방송'도 사이트에서 직접 읽을 수 있다.


▶한국PD연합회(www.pdjournal.com)


 방송3사 및 케이블TV 등의 방송가 뉴스를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 비평, 칼럼, 인물동정, PD블로그 등 여러 가지 뉴스를 제공해 미디어 관련 소식과 최근 이슈를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PD교육원에는 현업 및 예비 PD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도 마련되어 있어 방송사 PD를 꿈꾸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한국기자협회(www.journalist.or.kr)


 언론사 동향과 뉴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현업기자들의 커뮤니티를 볼 수 있다. 기자협회보, 기자포럼 및 세미나, 연수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매달 ‘이달의 기자상’을 발표해 사이트에 게재하고 있으므로 좋은 기사를 쓰고 싶은 예비 언론인들은 반드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한국아나운서연합회(www.announcer.or.kr)
 
 현재 방송3사, 케이블TV 등의 현업 아나운서들을 만나 볼 수 있으며, 우리말 자료실이 있어 한국어 공부 등에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더불어 아나운서 저널을 통해 현업 아나운서 또는 언론사 편집 담당자들의 글들을 볼 수 있어 현재 트렌드를 가늠해 볼 수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