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고흥 팔영농협, 경기 포천에서 모내기 품앗이

[=아시아뉴스통신] 석가연기자 송고시간 2013-05-15 12:04

 농협 로고. (사진제공=농협중앙회)

 농협은 16일 오전 11시 경기 포천 가산농협에서 전남 고흥 팔영농협의 승용이앙기를 함께 이용해 모내기를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일찍 모를 심는 포천 가산지역에 고흥 팔영농협의 승용이앙기로 모내기를 지원하고 다음달 초에는 가산농협의 농기계를 고흥으로 이동시켜 이앙작업을 지원하는 '협동조합간 협동의 원칙'을 잘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행사에는 최원병 농협중앙회장, 서장원 포천시장, 가산농협 관내 농업인 등 200여명이 참석하며 모내기 시연 뿐만 아니라 피아 식별장치를 장착한 무인헬기 방제시연도 선보일 예정이다. 그 동안 전방지역은 군 작전지역으로 무인 헬기 비행이 불가능했으나 지난해 농협은 군의 협조로 전방지역도 피아 식별장치가 부착된 무인헬기로 방제를 할 수 있도록 길을 열었다.

 이날 공동으로 모내기하는 가산농협과 팔영농협은 모두 농기계은행사업을 직영으로 운영해 육묘부터 수확까지 연중 농작업대행이 가능하며, 지역별·작물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농작업 대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맞춤형직영모델이다. 

 두 농협은 농기계 공동이용을 위해 지난달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이러한 이용방식은 농가의 농기계 구입부담을 줄이고, 이용 효율을 높일 수 있어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안준 농협중앙회 자재부장은 "맞춤형 직영모델을 현재의 47개소에서 오는 2017년까지 200개소로 확대해 농업인의 요구를 반영한 농작업 서비스를 늘려 나갈 것이며 이러한 형태가 조기에 정착되도록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