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10월 16일 수요일

김남기 사)다산문화교육원 이사장, 다산 실학사랑 몸소 실천 "앞장"

'사람의 도리를 다하는 것'이 다산사상 핵심

[=아시아뉴스통신] 고달영기자 기사입력 : 2014년 03월 02일 16시 32분

 사)다산문화교육원(이사장 김남기)은  오는 8일 오후4시 시작으로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소재 실학박물관 강당에서 매주별 "다산사상 강좌"가 열린다.

 이날 김용흠 다산실학연구원교수는 "다산실학과 정조의 개혁정치"에 대한 강좌를 통해 오늘날 현실정치를  재조명하는 유익한 시간이 공유된다.

 이어 13일은 백민정 카톨릭대학 인문대 철학과 교수의 "성호학파 선배들과 다산철학의 형성"을 비롯 백민정 카톨릭대학 인문대 철학과 교수가 "성호학파 선배들과 다산철학의 형성"이란 주제로 오는 6.21일 성황리 열린다.
[=아시아뉴스통신] 고달영기자 =
 연말특강인 하이라이트 강좌는  오는 12.6일  열리는  김문식 단국대 사학과 교수의 "다산의 생애와 사상"이란 주제로 한 해동안 다산 정약둉선생의 사상에 대한 휘날레를 장식한다.

 특히  해마다 9월에는 다산문화교육원이 주최하고 경기문화재단과 팔당수력발전소이 후원하는 "다산문화제"가 열려 다산탄신을 기념하는 국내정상급 음악가들이 참여한다.


 이날은 격조있고 열정적인 재능기부자들은 창작판소리, 한국무용, 국내 정상급 성악가들이 참여해  수준높은 음악회를 선 보이는 등 그간 관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김남기 이사장은 "다산철학의 핵심은 행동(당시 行事라 했음)이며, 사람에게 도리를 다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다산선생은 맹자가 5교를 5륜이라 한것을 비판하고 5교는 아버지의 義, 어머니의 慈, 형의 友(따뜻함), 동생의 恭, 자식의 孝가 맞다"고 주장했다.
 
 결국 내가 어느위치에 있는가를 잘 살펴서 그 도리를 다함이라고 강조했다.
 
 
 


gdy4832@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TODAY'S HO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