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국회, 의사일정 시작에도 여전히 제자리 걸음

[=아시아뉴스통신] 이지은기자 송고시간 2014-09-18 17:17

 국회 본회의./아시아뉴스통신DB

 정의화 국회의장의 직권으로 정기국회가 17일 의사일정을 시작했지만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걷고있다. 
 
 여당은 국회 운영을 위해 야당을 계속해서 설득해 명분쌓기에 집중하는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정 의장을 찾아 항의방문을 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17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야당이 민생경제법안 분리처리를 계속 거부할 경우에 대비해 비상 시나리오를 마련해 민생법 처리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도 "그동안 야당을 존중해 단독으로 국회 운영을 상정하지 않았지만 이제 국민과 나라를 위해 결단을 해야 될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16일 박근혜 대통령은 새누리당 지도부를 만나 "여야 합의체가 바람직하지만 삼권분립과 사법체계 근간을 훼손해서는 안되지 않는가"라며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새누리당도 단독으로 상임위를 개최하지 않고 이번주까지는 야당의 상황을 지켜보며 설득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아시아뉴스통신DB

 반면 17일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은 정책조정회의에서 "박 대통령이 여야 협상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한 것은 민주주의와 의회주의 정신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대단히 위험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조정식 사무총장도 "박 대통령이 스스로 말을 뒤집고 야당이 어려운 틈을 타 세월호법 제정을 무산시키려 한다"며 질타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도 탈당 입장을 철회하고 국회로 돌아와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대통령은 삼권분립 운운하며 세월호 특별법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모순적 통치행위를 했다"고 비난했다.
 
 또한 원내지도부는 17일 오전 국회의장 집무실을 찾아가 의사일정 직권 결정에 대한 항의방문을 하기도 했다. 
 
 한편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 여당의 기존 입장에 대통령까지 가세해 내홍을 겪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의 협상테이블이 현실적으로 좁아진 것으로 분석되는 가운데 향후 국회의사일정과 세월호 특별법의 귀추가 주목된다.

 17일 오후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탈당 의사를 철회하고 당무로 복귀할 것이라고 밝혔다./아시아뉴스통신=이지은 기자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