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7일 수요일
뉴스홈
[국감] 이우현, ”수도권 건설공사 골재, 절반이상 비허가 불량골재”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이승주기자 송고시간 2014-10-24 16:44

건설현장 ”바닷모래 사용 심각한 수준”
 이우현 의원 모습./아시아뉴스통신=아승주 기자

 수도권 내 건설공사 현장에서 기초재료로 쓰이는 ‘골재’의 절반 이상이  출처가 불분명한 ‘불량 골재’인 것으로 확인돼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비허가 불량골재는 주로 공사현장에서 터파기를 하고 남은 모래, 흙 등과 바다모래를 사용해 콘크리트를 만들 경우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우현 의원(새누리당, 용인 갑)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2014년도 골재수급계획’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전국에서 유통되는 골재 중 비허가 물량이 전체 공급량의 38%이며 이중 수도권은 51%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비허가로 불법채취된 골재들은 염분이 남아있는 바닷모래 골재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한 것으로 건물의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우현 의원이 확인한바에 따르면 전국 골재채취업체 1501곳 중 KS 마크를 취득한 업체는 겨우 11곳(0.7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올해 전국적으로 필요한 골재 물량은 약 2억1500㎥인데 비해, 정식으로 허가받은 채취장소에서 충당할 수 있는 물약은 약 1억3400만㎥에 불과해 8000만㎥ 정도가 출처가 알 수 없는 ‘비허가’(불법유통) 물량으로 충당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수급안정성에만 주력하고 품질관리는 등한시 하는 등 출처가 불분명한 불량 골재들이 아무런 제재 없이 유통되고 있는데도 제대로 단속을 하지 않는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우현 의원은 “염분이 남아있는 바닷모래 등 불법 골재채취로 인한 출처와 품질이 불분명한 불량 골재에 대해 골재의 관리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사실상 손을 놓고 있어 국토부가 불량 골재가 사용된 건축물에 국민의 안전을 방치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골재가 제대로 된 관리 될 수 있도록 원석의 발생부터 최종 골재 유통까지 책임지는 제도를 신설하는 등 유통관리 시스템을 전면 보완하고 "품질인증제도"를 통해 확실한 품질관리를 하는 등의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