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충주 에코폴리스 개발 정부투융자심사 통과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영재기자 송고시간 2014-10-27 16:49

외부 환경 완비… 충주시의회 SPC 출자 동의 여부 관심
 충주시의회가 충북도에 전체면적 개발 확약서를 요구하면서 휘청하고 있는 충북경제자유구역 충주 에코폴리스지구 개발사업이 정부투융자심사를 통과했다.

 27일 충북경제자유구역청 등에 따르면 정부투융자심사위원회는 지난 24일 회의를 열고 에코폴리스지구 개발사업에 대한 심사에서 원안대로 통과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투융자심사를 통과한 것은 정부가 분양 등 사업성을 인정했다는 것이다.

 지구 개발을 위한 내부 환경 조건은 사실상 완비된 셈이다.

 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착수하기 위해서는 특수목적 법인 설립을 위한 충주시의회의 충주시 출자 등 동의만 남았다.

 충주시가 이 사업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위한 출자 및 의무부담키로 한 상황에서 충주시의회가 이를 동의해야 개발사업이 가능하다.

 하지만 충주시의회는 현재 충북경자구역청이 추진하고 있는 단계적 개발에 대해 찬성하는 분위기가 아니다.

 충북경자구역청이 당초 계획한대로 전체 4.2㎢를 개발하겠다는 약속을 요구하고 있다.

 충주시의회는 충주시에 이에 대한 확약서를 충북도에서 받아오면 출자 및 의무부담 동의안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충북도가 “법적 근거가 없다”며 펄쩍 뛰고 있다.

 충북경자구역청은 이번 정부투융자심사 결과가 충주시의회의 입장 변화에 촉매제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가 사업성을 인정한 상황에서 충주시의회가 계속해 단계적 개발에 대해 반대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계산이다.

 충북경자구역청은 에코폴리스지구 인근에 위치한 공군비행장으로 인해 소음, 안전구역 등 문제가 불거지자 당초 전체 개발에서 2㎢를 제외한 2.2㎢에 대해 우선 개발하는 단계적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민간사업자로는 현대산업개발이 확정됐다.

 충북도와 충주시, 현대산업개발은 SPC 설립 자금을 각각 15%, 10%, 75%씩 부담키로 합의했지만 충주시의회의 확약서 요구로 설립이 미뤄지고 있다.

 한편 충주시의회는 다음달 12일부터 18일까지 제192회 임시회를 열 예정인데, 이 회기 때 이 문제가 다뤄질지 주목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