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7일 수요일
뉴스홈
특정 언론사 사모임 ‘천안시 기자단’ 시의원 협박

[=아시아뉴스통신] 곽상길기자 송고시간 2014-11-01 10:10

찬조금·브리핑 룸 점거·기관단체 압력 자행 등 폐해 커

 ‘충남신문 의정대상’을 수상 중인 주일원 의원의 모습./아시아뉴스통신DB

 주일원 의원, 축구센터 자료제출 요구에 겁박당해 ‘분통’


 “그야말로 분통이 터집니다. 한번 해보자는 거냐며 모 일간지 기자가 동료의원을 시켜 시의원인 본인을 겁박했는데 이게 만행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기자들이 이렇게 까지 타락했을 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습니다.”


 천안시의회 건설도시위원회 위원장 주일원 의원의 말이다.


 주 의원은 지난 29일 거친 숨을 몰아쉬며 모 기자를 찾아 내용을 풀어놨다.


 “지난 24일 금요일 오후 천안축구센터에 특정언론사 기자들과 천안시청 국장을 비롯 과장과 팀장 등 고위직 공무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는 모 일간지 기사를 28일에야 접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주 의원은 이와 같은 기사를 보고 천안시 축구센터에서의 당시 사용관련 자료제출을 요구했다는 것.


 그런데 엉뚱하게도 모 일간지 기자가 동료의원을 시켜 “한번 해보겠다는 거냐”는 말을 전달해왔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천안시청 브리핑룸을 점령한 특정언론사인 천안시 기자단의 횡포가 이제 도를 넘은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 것이다.


 이날 사용한 축구센터 이용을 위한 서면신청은 그 누구도 하지 않은 것으로 본보 취재결과 밝혀졌다.


특히 자신들을 메이저라 칭하는 천안시기자단이 취재가 시작되자 28일 오후 4시 30분께 C언론사 J기자가 뒤늦게 시설 사용료를 입금한 것.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는 격이다.


이 같은 관행적 행위로 미루어볼 때 이들 자기들뿐인 천안시 기자단의 갑질 행위는 곳곳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대해 주 의원은 “이들은 이미 7년여 전부터 이 같은 행사를 아무런 거리낌 없이 치러왔다”며 “그동안의 시설이용에 따른 사용승낙 및 입금여부와 함께 합법적 이용근거를 알아봐야겠다”고 밝혔다.


 특히 저들만의 단합과 결속을 위한답시고 개최한 이들만의 행사초청에 중압감을 느낀 천안시관내 각급기관 등이 찬조금을 들고 찾아올 수밖에 없다.


 따라서 그동안 이들이 행사를 하면서 곳곳에서 찬조금 등의 명목으로 수령한 금액은 상상을 초월 할 것이라는 게 일반적 시각이다.


 시민들은 이들 공무원들과 농협을 비롯한 각급 기관단체 등의 찬조금 내역공개와 지출내역을 공개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일부 시청 공무원들은 “브리핑룸을 기자들이 점령해 기자실로 사용하는 것은 위법”이라고 주장하며 “이는 시청사 관리책임자인 부시장의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이들에 따르면 천안시 브리핑 룸은 글자 그대로 천안시청과 시민 등이 필요시에만 사용해야 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특정언론사 기자들 만으로 짜여진 천안시 기자단 이란 출처불명의 컬러판으로 구성된 괴 유인물도 문제다.


 어디서 발행했는지 알 수는 없으나 천안시 관내 각급 기관단체 곳곳에 뿌려져 그들만이 천안시 기자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모 기자가 확인한 결과 구본영 천안시장실을 제외한 모든 곳에 괴 유인물이 펼쳐져 있다.


 천안시 부시장을 비롯해 실국장과 팀장은 물론 각급 유관기관의 책상과 접대용 탁자 유리판 밑에는 어김없이 괴 유인물이 장식물처럼 놓여 있었다.


 그런데 본보 기자를 비롯 천안시에는 101개가 넘는 언론사에 170여 명의 기자가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런데 어떤 연유로 이들만 천안기자단 이라고 표기된 유인물이 유포됐는지 시청 공보관실을 비롯한 그 누구도 설명하지 못한 채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다만 이들 천안시청 브리핑룸을 점거한 천안시 기자단 스스로가 자신은 메이저라며 천안시를 비롯한 각급 기관단체에 압력과 압박을 자행하고 있을 뿐이다.


 그렇다면 법치국가인 대한민국에서의 경제인들의 담합행위에 대해서는 징역형 등 엄중한 법적제재가 가해지고 있는데 이들의 법적책임은 어디까진지 알 수 없지만 그 폐해는 실로 엄청나다.


 그런가 하면 천안시의 각급 민원관계 부서의 경우 게시와 분양, 분묘 등 각급 공고를 게재해야 할 경우가 많다.


 이때 관련 공무원들이 이들 천안시기자단에 속한 회사에 공고 등을 게재하도록 무언의 압력을 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들 민원인 입장에서는 평소 주위에 지면이 있는 언론인에 의뢰를 약속했어도 이들의 말을 따를 수 밖에 없단다.


 민원서류의 반려는 물론 날짜 지연 등 불이익을 염려해 어쩔 수 없이 이들에게 맡기게 된다는 하소연이다.


 이 같은 부작용과 부조리 등 각종 비리의 원천적 중심에는 관언유착을 행사해온 이들 스스로 메이저라 칭하는 천안시 기자단이 있다.


 또한 이들을 등에 업고 유세를 떨어온 일부 천안시 공무원이 있는 때문이란 게 뜻있는 천안시민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지금이 어느때인데 아직도 이런 구시대적 행태를 하고 다니는 이들이 과연 기자들 입니까?”라고 허탈한 웃음을 지으며 혀를 차는 한 시민의 넉두리가 귓가에 맴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