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목포시, 목포~순천간 경전선 열차 폐지 반대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고정언기자 송고시간 2014-11-23 17:08

경제 논리 보다는 영호남의 화합, 국민의 이동권 위해 존치해야
 전남 목포시가 목포-순천간 경전선 열차운행 폐지에 대해 반대 입장을 확고히했다.

 23일 목포시에 따르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다음달 24일부터 목포역과 부산 부전역을 연결하는 경전선 무궁화호 열차를 부산 부전-순천으로 단축할 예정이다.

 시행될 경우 현재 목포역~송정역~순천역~부전역을 잇는 구간 중 목포~순천을 운행하는 노선이 폐쇄되고, 순천과 부산 부전 구간만 운행하게 된다.

 이용객이 적고 적자노선에 대한 정부의 보조금이 취약하다는 것이 한국철도공사의 이유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국가적으로 경전선은 호남과 영남을 잇는 중요 교통망으로 국토의 균형발전과 영호남화합은 물론 전남 동서부권을 연결해왔다”면서 “목포 뿐 아니라 남해안 및 영남 지역과 원활히 교류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노선이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철도공사가 지역민들의 의사는 배제한 채 수익논리로만 접근해 일방적으로 폐지하는 것에 반대한다”면서 “공사가 이번 조치를 밀어붙인다면 철도 산업의 본령이라 할 수 있는 공공성이 후퇴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아울러 “경전선은 경제 논리보다는 영호남의 화합, 국가의 균형 발전, 국민의 이동권 보장 등 국민편익 증진이라는 정책적 고려가 우선돼야 한다”며 한국철도공사의 조치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철도공사 최연혜 사장과 통화해 노선 폐지 철회를 요구하고, 대정부 건의문을 관계부처에 발송했다.

 또 관계부서 긴급회의를 소집해 “앞으로 국토교통부 방문, 정치권 협조, 전남 지역 타 자치단체와의 연대 등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