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6일 화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기고)겨울철 차량화재 간단한 안전상식으로 예방하자.

[인천=아시아뉴스통신] 김선근기자 송고시간 2014-11-27 17:10

인천공단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이성우.
 인천공단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이성우.(사진제공=인천공단소방서)

 차량 화재는 한낮 기온이 높은 여름철보다 요즘처럼 날이 추워지는 겨울철에 더 많이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차량화재는 대부분 운행 중 발생하며 특히 겨울철 윤활유가 유출되어 배기관에 닿거나 전기스파크에 의해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의 차량화재는 휘발유나 LPG 등 인화성이 높은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하면 확산속도가 매우 빨라 순식간에 주변으로 확대되어 폭발 등 인명피해의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차량화재의 위험성에 비해 간단한 안전상식으로 충분히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무엇보다 평상시 오일누수는 없는지 차량상태 점검은 필수이며 인화성 물질(부탄가스, 라이타 등)은 차량 안에 보관하지 말아야한다.

 또 운전 중 흡연하지 말고 흡연할 경우 담배꽁초 불씨는 완전히 제거 하여야 하며 방화․자연화재 등 화재위험성이 없는 곳에 주차해야 한다.

 안전상식 숙지에도 불구하고 차량화재가 발생 할 경우에는 초기 화재진화가 관건이다.

 초기에 화재를 진화하기 위해서는 차량 내 소화기를 비치해야 하지만 5인 승용차의 경우 소화기 의무설치 조항조차 없어 차량화재 발생 시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안전에 위협을 받고 있는 게 현실이다.

 또 하나의 생명보험이라고 생각하고 안전상식 숙지 및 소화기를 비치함으로써 차량화재 예방은 물론이고 차량화재 발생 시 내 생명과 내 재산을 스스로 지켜내야겠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