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조현룡 의원에 뇌물 준 '철도비리' 삼표그룹, 현대차그룹과 사돈지간 '눈길'

[=아시아뉴스통신] 김영배기자 송고시간 2015-01-30 14:31

삼표그룹-현대차그룹 일감 몰아주기 '논란' 끊이지 않아
 삼표그룹으로부터 1억원대 뇌물 수수 혐의로 조현룡 의원이 중형을 선고 받았다.(사진출처=TV조선 방송 캡처)

 뇌물 수수 혐의로 조현룡 의원이 중형을 선고 받으면서 조 의원에게 뇌물을 준 삼표그룹의 과거 행보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2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이범균 부장판사)는 국내 철도궤도 부품업체인 삼표이앤씨로부터 1억6000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 등)로 재판에 넘겨진 조 의원에게 징역 5년과 벌금 6000만원, 추징금 1억6000만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조 의원에게 뇌물을 줬다는 삼표 측 인사의 진술 내용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는 가능하지 않을 만큼 상세하며 자신이 처벌받을 위험을 감수하면서 현역 국회의원인 피고인에게 불리한 진술을 할 이유도 없다. 진술의 신빙성이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이어 "국회의원이 청렴의무를 저버리고 소관 상임위 관계자인 철도업자로부터 거액의 뇌물 등을 수수했다"며 "국민의 신뢰를 훼손시켜 책임이 무겁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형이 확정되면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조 의원에게 뇌물을 준 삼표그룹이 입방아가 오르내린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삼표그룹은 사돈지간인 현대자동차그룹으로부터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지원을 받고 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정몽구 회장의 아들 현대자동차 부회장 정의선씨는 삼표그룹 정도원 회장의 장녀 지선씨와 부부관계로 알려져 있다. 논란은 사돈지간인 두 그룹이 일감을 몰아주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2009년 10월 설립된 삼표기초소재는 플라이애쉬, 슬래그파우더, 고로슬래그 시멘트 등 제조 및 판매업체다.


 삼표기초소재의 지분은 삼표그룹 일가가 소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주주는 지분 69.3%를 소유한 삼표그룹 계열사 ㈜신대원이다. ㈜삼표가 25.0%로 2대주주고 삼표기초소재 정대현 대표가 5.7%를 보유하고 있다.


 삼표기초소재 지분에 69.3%를 가지고 있는 신대원의 지분은 삼표그룹 계열사인 삼표기초소재 정대현 대표가 77.96%를 가지고 있다.


 또 삼표그룹 정도원 회장의 장녀이자 현대자동차 정의선 부회장의 부인 지선씨가 11.02%를, 차녀인 지윤씨가 11.02%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 셋은 모두 삼표그룹 정도원 회장의 자녀다.


 일감 몰아주기 논란은 지난 2010년부터 지난 2012년 10월쯤까지 현대제철이 삼표기초소재에 슬래그를 몰아줘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으로부터 시작됐다.


 현대제철이 슬래그 연간 발생량 240만t 중 200만t을 삼표기초소재에 몰아줬으며 이 문제가 논란이 되자 현대제철은 삼표기초소재로 공급하는 슬래그 공급을 지난 2012년 10월쯤부터 연간 100만t으로 줄였다는 내용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논란이 됐던 시점에 삼표기초소재를 포함한 8개 업체와 슬래그 공급 계약을 맺은 상태였다.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의 부당거래 관련 혐의를 받았지만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고 말했다.


 논란은 계속 되고 있다. 지난 5월 삼표그룹 계열사인 삼표기초소재를 포함한 4개 슬래그 업체는 '슬래그협의회'를 설립했다. '슬래그협의회'는 지난 7월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제철과 이번해 하반기 140만t의 슬래그 공급 계약을 맺었다. 지난 8월 1개 업체가 추가 가입하면서 총 5개 업체가 가입한 상태다.


 슬래그협의회 회장은 삼표그룹 정도원 회장의 장남인 삼표기초소재 정대현 대표가, 상근이사는 삼표기초소재의 최대주주인 ㈜신대원 출신이, 전문위원은 회장이 추천한 인사가 선임됐다.


 계속되는 논란은 삼표기초소재를 제외한 회원사의 물량을 다 합쳐도 삼표기초소재에 미치지 못하며 협의회는 사실상 삼표기초소재를 위한 조직이라는 것이다.


 슬래그협의회 관계자는 "협의회는 회원사로부터 슬래그 공급량을 신청 받고 심사를 통해 슬래그를 공급한다"며 "각 회원사는 협의회로부터 공급 받는 슬래그 외 모자라는 슬래그는 업체 개별적으로 충당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