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7일 수요일
뉴스홈
한국임업진흥원, 남북한 숲 위성영상 공개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이기출기자 송고시간 2015-03-28 22:16


 
 천리안 위성이 촬영한 남북한 숲(사진제공=산림청)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분단 70년․제 70회 식목일을 맞아 남북한의 산림현황을 한 눈에 비교 해 볼 수 있는 남북한의 숲 위성영상자료를 26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영상자료는 국내위성 천리안이 지난해 가을 찍은 자료로 남한지역은 영토의 대부분이 울창한 산림에 둘러싸여 있는 반면 북한의 산림은 자강도, 양강도, 함경북도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산림을 찾기 힘들 정도로 황폐화 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10년 기준으로 남한의 산림축적은 125.6㎥/ha에 달하는 반면 북한의 산림축적은 약 38㎥/ha 정도이다.


 이번 영상공개는 산림청 산하 한국임업진흥원이 3월부터 추진 중인 북한 산림모니터링 활동 일환이다.


 진흥원은 모니터링을 통해 북한 산림황폐지와 우선 조림대상지역을 선정하는 등 산림복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진흥원은 국내외 위성자료와 최신 위성자료처리기법을 활용해 북한지역의 산림과 비산림지역을 구분하고 비산림지역 가운데 산림 황폐지역을 분석하고 있다.

 그 동안 북한 산림통계는 발표하는 기관마다 상이해 구체적인 북한 산림복구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진흥원은 인공위성 영상을 기반으로 산림과 황폐지를 구분하는 등 북한 산림현황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북한 산림복구사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진흥원은 북한 토양정보를 분석해 보다 체계적인 북한 산림황폐지 복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향후 북한 산림복구사업이 시행될 시 각 토양환경에 맞는 수종을 조림대상으로 선정하기 위한 사전 분석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위성영상분석을 통해 제작된 북한산림지도와 함께 지질도, 토양도, 수치표고모델(DEM)을 이용한 북한 토양특성 분석으로 황폐지역에 적절한 조림 수종 선정 및 수종별 조림대상 면적을 산정할 예정이다.


 남한은 지난 1970년대 이후 치산녹화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으로 산림녹화에 성공한 반면 북한은 과거 산림이 영토의 80% 이상을 차지했으나 현재는 30%넘게 감소했다.


 유엔 식량 농업 기구에 따르면 매년 평양시 면적에 해당하는 11만2000 ha의 산림이 사라지고 있다.


 북한의 산림 황폐화는 임진강 상류 지역의 잦은 범람을 초래해 지난 1998년과 1999년에는 임진강 하류에 밀접한 남한지역에 163명의 인명피해와 약 6000억에 이르는 재산피해를 입히기도 하는 등 그대로 방치해 놓을 수 없는 실정이다.


 북한의 산림 황폐화를 막고 통일을 대비하기 위한 산림 인프라를 조기에 구축한다면 지금 당장 남한에 끼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고 미래의 통일 한반도를 위한 든든한 수익원까지도 될 수 있다.


 북한의 산림복구사업이 이루어지면 통일 이후 발생할 천문학적인 환경 복구비용을 사전에 절감할 수 있다.


 실제로 독일은 통일 과정에서 동독지역의 환경 복구에만 전체 통일 비용의 20%를 투자 할 만큼 큰 대가를 치룬 바 있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크다.


 북한 산림이 복구되면 북한 집중호우 시 대한민국에서 발생하는 연평균 약 1조 이상의 경제적 손실과 인명피해를 낮출 수 있고 산사태, 병충해 전염 피해 등을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


 북한 지역의 온난화로 인한 강수량 감소에 따른 식량난과 식수원 부족을 해결하는 등 인도적 차원에서의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다.


 특히 현대경제원 연구 발표에 따르면 북한 산림 복구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권(기한부 배출권 ICER)은 약 2555만 tCO2(25년 차 마지막 기준)으로 이를 판매 수익으로 환산했을 때 약 1억4000만 달러의 경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어 훌륭한 미래 국가 수익원이 될 수 있다.


 여기에 복구한 산림을 장기적으로 관리하면서 목재를 판매하게 될 경우 목재 판매 수입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김남균 한국임업진흥원장은 “통일 이후의 경제 환경뿐만 아니라 북한 주민들의 생계와 관련된 인도적 차원에서도 북한 산림복구사업은 반드시 선행되어야할 필수 과제이다”며 “한국임업진흥원이 제공하는 과학적 자료가 통일 한반도 시대를 준비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