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전남도, 다문화가족 다각적 지원방안 모색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고정언기자 송고시간 2015-03-31 19:43

안정적 정착ㆍ삶의 질 향상 등 다문화 주요 정책 협의

 전라남도는 31일 오후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다문화가족지원 사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15년도 전라남도 다문화가족지원 협의회’를 개최했다.


 전남도 다문화가족지원 협의회는 학계 전문가, 전남도교육청ㆍ전남지방경찰청ㆍ출입국관리사무소 등 다문화가족 지원 유관기관, 다문화 관련 전문가, 결혼 이민자 등 총 14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전남도 다문화정책의 현황과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정부의 다문화가족정책위원회에서 논의된 기관별 유사ㆍ중복 사업 조정에  따른 지역 차원의 실천 방안, 유관기관 간 협업ㆍ연계 강화, 결혼 이주민의 정착 단계별 관리 및 지원 등 다문화업무 추진의 효율성 제고 방안을 토의했다.


 전남도와 교육청, 출입국관리사무소 등 유관기관은 ‘한국어교육’과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을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중심으로 통합해 추진하고, 타 기관의 한국어교육 사업에 장소 제공, 강사 파견 등에 협조하는 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또한 협의회에서는 결혼이민자 역량 강화를 위한 ‘한국어 심화교육’, ‘결혼이민자 취업 지원 강화’, 다문화가족 해체 예방을 위한 ‘위기가정 가족치료 사업’, 주민 인식 개선을 위한 ‘찾아가는 다문화인식개선 교육’ 등에 대해 유관기관이 연계를 강화해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지난해 1월 현재 전남도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주민은 4만3828명으로 전체 도민의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마다 6% 이상 늘고 있다.

 이 중 결혼 이민자는 1만1129명으로 도내 인구(190만7172명)의 0.58% 규모다.

 배우자 및 자녀 1만2832명을 포함하면 도내 다문화가족은 3만5000여명을 넘어선다.


 허강숙 전남도 여성가족정책관은 이날 협의회에서 “다문화가족 구성원의 연령 증가, 이혼, 사별로 인한 사회ㆍ경제적 어려움, 자녀 양육, 노후 준비 문제 등에 대한 지원 시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다문화가족 지원협의회의 적극적인 정책 제언 및  협조를 당부하고, “협의회를 통해 제안되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 다문화가족이 행복한 전남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