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인터뷰
(인터뷰)깐깐한 한의사 박건, "천식 완치, 천식치료제보다 '이것'이 우선"

[=아시아뉴스통신] 김영배기자 송고시간 2015-04-20 15:54

 프리허그한의원 잠실점 박건 대표 원장.(사진제공=프리허그한의원)

 프리허그 한의원 박건 대표원장은 대구에서 아토피로 고생하는 처제를 치료하면서부터 면역질환 치료에 힘써왔다.


 박 원장이 몸담고 있는 프리허그 한의원은 천식을 치료하는 병원으로 양, 한방 통합원리를 기반으로 난치성 면역 질환을 치료하고 있다. 3권의 학술서와 1권의 실용서를 출간할 만큼 활발한 연구도 이뤄진다. 아토피, 건선 등의 면역 치료와 함께 소아천식, 유아천식, 성인천식을 세부적으로 다루며 기관지 천식과 폐질환, 호흡기 질환, 폐기종 등의 폐질환 면역 치료 명가를 꿈꾼다.


 마르고 날카로운 눈매의 박건 원장은 외모만큼이나 깐깐하고 원칙적인 진료스타일로 환자들 사이에서는 '까도남'으로 불린다. 또 한의원 내 한의사들 사이에서는 상어로 통한다. 후배 한의사들의 말에 의하면 한시라도 의사로서의 본분을 놓지 않도록 항상 주의를 주고 다그치는 역할을 한다.


 인터뷰에 앞서 만났던 병원 관계자들은 박 원장이 천식으로 한의원을 내원하는 환자의 호흡기 질환 치료 위해 최선을 다하며 한의사로서 부끄럼 없이 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고 입을 모았다.


 박건 원장은 아토피를 비롯한 폐 면역 질환 치료, 천식 완치를 위해 힘쓴다. 호흡은 생명과 직결되고 그 호흡의 중추는 폐다. 폐와 폐질환은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다시 말하면 폐는 스트레스나 외부 자극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하는 기관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폐질환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천식치료제보다 긍정적인 마음이 우선'이라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백 마디 말보다 단 한 번의 포옹이 중요하다는 프리허그 만큼이나 질병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제대로 된 처방이라는 것은 두 말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오랜 기간 만성질환을 치료하면서 느끼는 것은 아무리 훌륭한 의사가 진단을 통해 처방을 한다 하더라도 그 사람의 주변 환경과 스트레스 인자에 의해 해당 처방의 효과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호흡기 질환 치료에 있어서 천식 치료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결국에는 그것을 처방하는 사람과 천식 치료제를 받아들이는 사람의 상태에 따라 천식 치료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환자들의 천식에 대한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인가?


 "숨을 쉴 수 없는 고통과 함께 천식 발작 등, 오랜 기간 심한 천식 증상을 반복하다 보면 환자들은 심적으로도 굉장히 괴로워진다. 천식치료를 위해 병원에 오는 사람들의 눈에는 '무엇인가 대단한 천식 치료제가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 섞인 눈빛이 보인다. 또 장기간 치료로 인해 지쳐버린 내색이 역력한 무표정과 스스로 자신의 생명에 대해 느끼는 불안감이 함께 내비친다. 때문에 천식 환자들은 우울하고 불안하며 걱정스럽고 짜증나는 천식 증상만큼이나 마음이 급한 상태다."


 ◆스트레스가 천식 증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우리가 알고 있는 천식은 알레르기 천식으로 외부의 유해물질에 대해서 기관지 점막이 발생해 나타나게 되는 질환이다. 이 경우 천식 치료제는 해당 알레르기 반응에 대한 진정과 함께 기관지의 과민성을 떨어뜨리고 면역을 안정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환자의 마음이 불안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상실돼 있으면 그 어떤 명약을 사용하고 몸에 맞는 처방을 한다 하더라도 천식 증상 안정이 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천식 완치를 위해서는 어떻게 노력해야 할까


 "호흡기 질환을 앓는 사람들은 대부분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아니 불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천식치료제를 복용하고 천식흡입기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켜주지 않으면 천식증상은 악화된다."


 "뿐만 아니라 천식증상이 악화되는 과정에서 높은 등급의 약재를 사용하게 되기에 낮은 단계의 약으로는 천식 치료가 안 되는 상태가 된다.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양방이든 한방이든 효과적인 천식치료제를 투여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이것과 함께 필요한 것은 환자가 본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들어주는 좋은 의료진을 만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다."


 "자신의 병에 대해 이야기 하고 최선의 길을 제시해 환자 스스로 몸이 회복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의료진을 만난다는 것은 아픈 사람에게는 더 없이 소중한 인연이라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천식환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나도 예전에 몸이 아파 본 사람이다. 때문에 좋은 천식 치료제와 함께 긍정적인 환자의 마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 소중함을 잘 알고 있다. 오늘도 숨을 쉬고 내일도 숨을 쉬는 단순하고 평범한 일상을 꿈꾸는 환자분들에게 좋은 의료진을 만나고 마음을 안정시켜 건강해질 수 있는 기회가 빨리 오기를 기원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