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국가체육발전에 역행하는 한국스포츠개발원 분할에 체육계 결사반대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이창용기자 송고시간 2015-04-24 10:35

 건국대 차광석교수가 확성기를 들고 한국스포츠개발원 분할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는 최근 한국스포츠개발원의 조사연구기능을 한국문화관광연구원으로 이관하는 공공기관 기능조정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명목상으로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에 분산된 조사연구기능을 통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는 취지라고는 하지만, 체육분야 연구기관의 국제적 추세에 역행하는 기재부의 의도에 특히 체육분야는 35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스포츠개발원(원장 박영옥)의 연구조사기능을 문화체육관광연구원으로 이관한다는 사실이 현장 중심적인 체육분야의 특성을 무시한 처사라는 점에 불만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기재부가 추진 중인 공공기관 기능조정 방안의 한 영역인 '문화예술분야'는 방향성에서 이미 오류를 범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이번 문화예술분야 기능조정은 유사기능의 통합이라는 논리 하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유사연구기능을 문화관광연구원으로 통합해 연구조사기능의 효율성을 추구한다는 것인데, 이는 체육분야의 연구조사기능 특성을 파악하지 못한 처사라고 할 수 있다.

 즉 체육정책 연구기능은 국가대표선수 경기력향상 지원정책, 국민들의 건강한 삶 영위를 위한 생활체육정책 확산 정책, 스포츠산업분야 미래 먹거리 개발 정책 등 현장과 결부된 정책연구개발이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조직의 거대화를 우선 추진하는 기능조정 기조에서 무리수임에 틀림이 없다.

 그 동안 체육은 문화관광 등 타 분야와 달리 동호인, 선수(장애인선수 포함), 지도자, 국제체육기구(IOC, IPC 등) 등과 현장 중심의  연구개발을 하여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단기간에 체육강국을 이뤄 냈다는 평가를 받아왔고 그 중심에 한국스포츠개발원이 자리잡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획재정부가 유사 기능의 통합이라는 획일적 기준에 따라 기능조정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재고가 필요하다.

 35년 역사의 한국스포츠개발원은 연구개발과 현장지원이 결합된 국내 유일의 종합체육연구기관일 뿐만 아니라, UNESCO 석좌기관으로서의 대외 위상 또한 갖추고 있다.

 특히 연구개발과 현장지원이 결합된 한국스포츠개발원의 운영 모델은 미국, 영국, 독일, 러시아, 중국, 일본 등 세계 각국의 체육관련 연구기관에도 영향을 미쳐 선진사례로서 롤모델이 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