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성완종 특별사면' 진실 놓고 여야 사활건 공방

[경기=아시아뉴스통신] 박신웅기자 송고시간 2015-04-27 15:02

새누리당...참여정부 시절 사면↔새정치...MB 인수위 요청 추진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이명박 정부 청와대 법무비서관 출신인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이 성완종 전 의원의 참여정부 때 특별사면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이진화 기자

 지난 2007년 12월 노무현 대통령 시절인 참여정부에 이뤄진 '성완종 특별사면'을 놓고 여야가 사활을 건 진실게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성완종 리스트'에 현 정권 실세 이름들이 거론돼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퇴하는 파동을 겪고 있는 가운데  '성완종' 특별사면'이 박근혜 정부의 전 정권인 MB인수위 요청해 의해서 결정된 일이라는 주장까지 나와 당혹해 하는 모습이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성완종 리스트' 사건이 터진 후 곧바로 노무현 정부 때 이뤄진  '성완종 특별사면'을 언급하면서 당시 청와대 비설실장을 역임했던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때리기에 연일 나섰다.


 22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이명박 정부 청와대 법무비서관 출신인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은 "노무현 정부 말기인 지난 2007년말 법무부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 대한 특별사면에 반대하는 의견을 4차례나 냈으나 청와대가 이를 묵살하고 연말에 사면을 강행했다" 고 주장했다.


 이어 권 의원은 또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가 대선 결과가 나오기 전부터 성 전 회장에 대한 사면을 추진했으며 이후 법무부의 거듭된 반대에도 이를 강행했다"며 이명박 당시 대통령 당선인측의 요청을 받아들여 특사를 결정했다는 야당측 주장을 반박했다.


 특히 권 의원은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제 주장을 거짓이라고 반박한다면 국정조사를 열어서 확인하는 기회를 열어도 좋다"면서 "명예훼손이라고 생각하면 법적 절차를 밟아도 자신있게 대응할 것이다"고 말했다.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실에서 문재인 대표가 '성완종 특별사면' 관련해서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이진화 기자

 반면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여당의 '성완종 특별사면' 로비 의혹 제기에 대해 참여정부 임기 마지막인 노무현 대통령때 진행된 일은 맞지만 당신 대통령에 당선된 이명박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요청에 의해서 취해진 조치라고 맞불을 놓고 있다.


 23일 오후 2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국회 당대표실에서 참여정부 시절 진행된 '성완종 특별사면 관련 긴급 기자 회견을 가졌다.


 문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성종완 경남기업 전 회장의 특면 사면과 관련해서는 "단언컨대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엔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을 다룬 사람은 단 한명도 없다"며 여당의 로비 의혹을 일축했다.


 이러면서 문 대표는 " '성완종 리스트'에 제기된 의혹의 진실을 낱낱이 밝혀내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진실규명을 하자"며 "물 타기 혹은 근거 없는 의혹을 부풀리는 여권의 지금 행태는 진실규명 태도가 아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문 대표는 "여당을 향해 '성완종 리스트'를 정쟁으로 몰아가고 야당을 상대로 물귀신 작전이나 펼쳐선 안 된다"며 "사면을 두고 정쟁을 유발하지 않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한편 여야가 '성완종 특별사면'을 놓고 서로 엇갈리는 주장을 하고 있는데, 성 전 회장이 이명박 정부 인수위원회 명단에 포함돼고 활동한 사실이 드러나 이에 대한 여야의 공방은 한층 더 가열될 전망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