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여름 하천레저 '홍수알리미'로 안전 챙기세요!"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이석호기자 송고시간 2015-05-18 23:36

강수량․하천수위․댐 현황 실시간 조회 등 맞춤형 정보 제공
 국토교통부가 하천변 홍수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홍수알리미'를 개발하여 18일부터 운영한다.(사진제공=국토교통부)

 올 여름부터 캠핑, 자전거 등 하천변 레저 활동을 할 때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면 더욱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가 5월 18일부터 운영하는 '홍수알리미' 앱을 내려 받아 설치하면 된다. 

 '홍수알리미' 앱은 2014년 12월에 개발을 완료하고 5개월의 시범운영 및 시험을 거쳐 2015년 홍수방재 시기에 국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됐다. 하천변 도로․주차장 등 시설이용, 캠핑․낚시․수상레저 활동 시 누구나 스마트폰을 통해 하천변 홍수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서 주변 정보 확인이 가능한 메뉴의 '내주변 홍수정보' 와 설정 메뉴에서 관심지점 등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준을 설정하면 기준 초과 시 알림 창이 뜨면서 현재정보를 알려주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강수량, 하천수위, 댐과 보 등의 현황은 실시간으로 표, 그래프, 지도의 형태로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고, 현재는 한강(여주시)와  영산강(전남 나주시) 친수지구의 침수예측정보를 지도에서 구간표시 및 표를 통해 알려주며, 연차적으로 낙동강, 금강 지역에 대해서도 확대할 예정이다.

 '홍수알리미'앱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운영체제로 개발돼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후 설치하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내 주변 홍수정보를 바로 활용해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고, 특히 하천변 홍수로 재난 대비를 위한 안전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