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국회 입법조사처 “내츄럴엔도텍, 내부자거래 처벌 가능”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영재기자 송고시간 2015-06-28 08:20

변재일 의원에 사건 검토 회답서 보내…“강력히 처벌해야”
 ‘가짜 백수오’ 논란이 있었던 내츄럴엔도텍에 대한 검찰의 무혐의 처분과 별도로 내부정보를 이용한 불공정거래에 대해서는 처벌해야 한다는 국회 입법조사처의 판단이 나왔다.

 28일 변재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충북 청주시 청원구)이 국회 입법조사처에 조사의뢰한 ‘내츄럴엔도텍 내부자거래 사건 검토’조사 회답서에 따르면 지난 4월22일 내츄럴엔도텍 임원 3명이 ‘가짜 백수오’발표 직전 총 22억원 규모의 주식을 고점에서 장내 처분했다.

 입법조사처는 “이번 사건은 주가 하락 시에 내부자들이 공매도를 통한 이익을 실현한 것이 아니라 손실을 회피한 것이지만, 이 역시 불공정거래로 내부자거래에 포함된다”고 지적했다.

 입법조사처는 또 “자본시장법에 따라 회피한 손실액이 5억원 이상 50억원 이하인 경우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하고, 징역에 처하는 경우 벌금의 병과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즉, 검찰이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위반에 대해 무혐의 판단했다고 해도, 금융감독원 조사 이후 검찰이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기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변 의원은 “비록 검찰이 건강기능식품법 적용에 있어서는 무혐의 처분했으나, 내부자거래로 이익을 본 내츄럴엔도텍의 임원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변 의원은 이어 “미국의 경우에는 내부자거래에 대한 처벌이 우리와 유사한 벌금 수준이지만, 내부자거래에 대한 행위를 교사하거나 방조한 자에 대해서도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며 “향후 불공정거래에 대해서는 더욱 강화된 처벌 규정을 내용으로 하는 법률 개정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