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천안농기센터, 장마철 농작물 피해 사전예방 당부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임창섭기자 송고시간 2015-06-29 10:56

 충남 천안시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장마철을 맞아 농작물 관리대책 마련과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줄 것으로 농가에 당부했다.

 장마철 농작물 관리법으로 벼농사는 논두렁이나 하천 둑을 수시로 점검하고 침수 우려가 있는 논은 물꼬를 낮춘다. 집중호우 관련 일기예보가 있으면 물꼬를 트고 논두렁이 약한 부분에는 비닐이나 부직포 등을 덮어 무너지지 않도록 한다.

 물에 잠긴 벼는 가능한 빨리 물을 빼주되 여의치 않을 경우 벼 잎의 끝만이라도 물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하고 흰잎마름병 등 병해충 방제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밭작물은 배수로를 정비해 물 빠짐을 좋게 해야 한다. 고추는 지주를 손질해 쓰러짐을 막고 참깨는 서너 포기씩 묶어 주거나 줄을 쳐 준다. 쓰러진 농작물은 곧바로 세워주고 병에 걸렸거나 상처를 입은 열매는 최대한 빨리 제거한다.

 과수원에는 짚인나 비닐 등을 덮어 폭우로 흙이 쓸려 내려가지 않도록 조치하고 찢어진 가지는 잘라내고 적용약제를 발라준다.

 침수된 과일은 잎이나 줄기에 묻은 오물을 씻어내고 낙과한 과실과 유입된 흙을 제거하며 쓰러진 과수는 뿌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세워서 지지대를 설치해준다.

 축사는 주변 배수로를 정비해 축사 안으로 물이 흘러들지 않도록 하고 사료나 건초는 높은 곳으로 옮겨 젖지 않도록 한다. 전기안전 점검을 통해 누전이나 감전 사고를 방지하고 분뇨저장시설과 퇴비장을 점검해 오·폐수가 유입되지 않도록 한다.

 시설하우스는 주변의 배수로를 정비해 물이 차지 않도록 하고 비바람에 흔들리거나 쓰러지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시킨다.

 농기계에 묻은 흙이나 먼지 등은 깨끗이 청소하고 기름칠을 한 뒤 클러치나 벨트는 풀림 상태로 조정한 후 비를 맞지 않도록 보호덮개를 씌워 보관한다. 엔진내부에 녹이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윤활유를 몇 방울 넣고 10회 정도 공회전시켜 보관하는 것이 좋다.

 김영복 천안농기센터 식량작물팀장은 "장마로 인해 각종 안전사고와 병충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농작물과 시설물을 사전 점검해 장마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