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인터뷰
안상수 창원시장, “큰 창원의 밑그림 그렸다”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근내기자 송고시간 2015-06-30 14:18

안 시장 “대한민국 넘어 아시아 주요도시와 경쟁하겠다!”

 안상수 창원시장.(사진제공=창원시청)

 통합창원 2기 안상수 시장의 지난 1년은 오랜 진통이 있어온 난제들을 차례로 매듭짓고, 미처 다듬지 못한 부분을 과감히 개혁하는 등 더 큰 창원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다져왔다는 평가다.


 안상수 시장은 ‘도약의 새 시대 큰 창원’의 비전을 내걸고 출범, 취임 직후부터 새 야구장, 도시철도 사업과 같은 오랜 진통이 있어온 난제 해결에 역점을 두고 차례로 매듭짓는 등 정면 돌파했다.


 안 시장은 30일 오전 브링핑에서 “시장 취임 후, 창원의 현황을 자세히 살펴보니 시의 재정도 녹록치 않은 상황이었고, 미래에 대한 준비도 부족하다고 판단 됐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년 동안 ‘창원의 미래’를 위해 단단한 기틀을 마련하고, 과감한 개혁과 혁신을 통해 그동안 시정의 발목을 잡는 지역 간 갈등과 문제점들을 해소함으로써 통합시 출범 후 가장 탄탄한 발판을 다졌다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창원의 광역시 승격과 관광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한 창원시의 지난 1년을 되돌려 본다.

 안상수 창원시장과 김성찬 국회의원이 진해구청 중회의실에서 야구장 갈등 해소를 위한 간담회 장면./아시아뉴스통신DB 


 ◆통합창원 2기 1년, 주요 성과


 ▶오랜 진통 겪어온 난제해소와 시정 개혁


 통합 1기 때부터 지역 갈등의 핵으로 자리해온 새 야구장 입지 문제에 대해 시민협의회 개최, 진해구 시민단체∙정치권과의 간담회, 시민 여론조사 등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과 NC구단과의 협의, 수차례의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입지변경 결단을 내렸다.


 또한 계획 때부터 수천억원의 적자가 예상됐던 도시철도 건설사업도 막대한 운영적자, 도로 용량 부족, 재원조달 불투명, 제도적 미흡 등의 문제점이 검토됨에 따라 과감히 포기했다.


 ▶관행타파 시정 개혁과 혁신


 도시발전의 기초체력인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해 2조3000억원 규모의 9개 대형사업을 비롯해 모든 사업을 제로베이스 상태에서 재검토하는 등 시정 전반에 걸친 사업예산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또 조직경쟁력의 바탕이 되는 인적관리에 대해서도 명확한 기준을 세워 공정∙공평한 인사 대탕평책을 시행하고, 신상필벌의 원칙을 세워 강력한 인적쇄신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14년 청렴도 평가’에서는 청렴지수 전국 18위(2등급), 도내 2위로, 2013년보다 무려 56단계 상승한 기록을 세우는 기염을 토해냈지만 시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청렴과 헌신의 공직문화 조성에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창원광역시 승격 범시민추진협의회 회의 장면./아시아뉴스통신DB
 
 ▶광역시 승격 기반 마련


 통합창원 2기의 최대 이슈는 광역시 승격 추진이다.


 지난해 말 시민 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의 56%가 광역시 승격을 지지했다.


 지난 3월18일부터 시작한 시민 서명운동은 목표했던 70만 명을 이른 시일에 달성해 당위성도 얻었다.


 창원시는 광역시 승격을 위한 4단계 로드맵을 마련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실행에 들어갔다.


 지난 1월5일 안상수 시장의 착수 발표를 시작으로 3월18일 창원광역시승격범시민추진협의회 출범,  5월28일 창원광역시 승격 추진 토론회도 열며, 다음해 예정인 입법청원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또 창원광역시의 당위성과 효과, 그리고 전국적인 이슈화를 위해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오는 9월에는 정기국회에 맞춰 국회에서 정책간담회를 열어 창원광역시 승격을 정책 이슈화 시키는 등 대외협력 활동도 전개한다.


 오는 2016년 국회 입법청원과 법률안을 발의해 2017년 대선공약에 창원광역시 승격이 포함되도록 정치권에 요청할 계획이다.

 경남 창원시 미래전략위원회 회의./아시아뉴스통신DB

 ▶대도약 이끌 4대 핵심기구 출범


 통합창원 2기의 대도약을 이끌어나가고, 나아가 창원광역시로 가는 밑그림을 그려나갈 4대 핵심기구를 마련했다.


 지난해 11월 시의 미래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최고의 정책자문기구인 미래전략위원회(위원장 박재완)와 시민의 화합과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시정 최고 자문기구인 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이환균)가 출범, 시정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이 한창이다.


 또 지난 16일 개원한 창원시정연구원(원장 박양호)은 인구 108만 대도시인 창원의 복잡∙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개발과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전략산업과 중소∙벤처기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육성 지원하는 전담 기구인 창원산업진흥재단(원장 진의장)도 출범을 앞두고 있다.

 안상수 경남 창원시장이 관내 기관과 기업이 참여하는 기업투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파이팅을 하며 기념촬영 장면./아시아뉴스통신DB


 ▶첨단산업‧관광산업 투-트랙 전략


 기계산업 일변도인 창원의 제2 경제도약을 위해 첨단산업과 관광산업을 미래 먹거리 2대 축으로 설정해 본격적인 육성에 나섰다.

 -구조고도화를 통한 첨단산업 육성


 기계공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첨단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오는 2023년까지 8500여억원이 투입되는 창원국가산단의 구조고도화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창원국가산단 발전협의회를 설립해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또 2000억원이 투자되는 LG전자 R&D센터 유치, 1조4800억원의 시장창출효과가 있는 전기선박육상시험소를 국내최초이자 세계에서 세 번째로 준공하는 쾌거를 이뤄, 우수 연구소 유출을 막고 창원지역 고급인재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중소기업의 열악한 제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상용 로봇 기술을 개발하는 로봇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은 ‘2014년 국책사업’으로 확정돼, 오는 2019년까지 1283억원을 투입, 창원을 로봇기술 허브 도시로 변모시킬 것이다.

 경남 창원시가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대학생 SNS홍보단 위촉과 함께 발대식 장면./아시아뉴스통신DB


 -관광산업 활성화


 지난해 말 관광진흥위원회를 출범시켜 관광인프라 조성, 관광상품 개발, 관광객 유치 마케팅 전개 등 실효성 있는 관광 시책을 개발해오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전담부서인 관광과도 신설했다.


 324㎞의 진해만과 마산만의 아름다운 해안선을 활용한 해안관광, 마금산온천과 주남저수지, 창동예술촌 등을 활용한 내륙관광, 이은상, 조두남, 김종영, 문신 등 지역 출신 예술인들의 발자취를 활용한 문화관광을 중심으로 시정의 모든 정책에 관광산업을 최우선에 두고 있다.


 특히 명동마리나 항만은 당초 50척의 계류시설 계획에서 300척 규모로 변경해 오는 2019년까지 조성하기로 했다.


 지역 대표축제인 ‘제53회 진해군항제’에 250만명, ‘제14회 마산가고파국화축제’에 148만명이 방문해 도시브랜드 가치 증대는 물론 약 1200억원의 경제효과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안상수 경남 창원시장이 제안한‘중∙고등학교 학력 향상을 위한 관계기관 연석회의’가 열리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우수인재 양성 기반 구축


 안상수 시장이 지난 2월 시정 기자간담회를 통해 “우리 창원의 교육학력 수준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모든 교육의 공동체가 한자리에 모여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자”라고 제안했었다.


 그 후 창원시와 경남도교육청, 창원교육지원청, 학교∙학부모∙학생, 시민단체 등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관계자가 참석한 ‘창원시 중∙고등학교 학력향상을 위한 관계기관 연석회의’를 지난 3월 열었다.


 이어서 4월에는 교육관련 공무원, 시의원, 시민단체 대표, 교육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창원교육발전협의회를 출범시키는 등 광역시를 넘어서는 교육환경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향후계획과 미래 비전


 창원시는 지역 균형발전과 미래전략 확보를 위해서 4대 핵심기구를 중심으로 창원을 보다 안정시키고 발전 잠재력의 극대화를 계획하고 하고 있다.


 또 9월 정기국회에 맞춰 국회 정책간담회 개최와 100만 대도시들과의 연대 등을 통해 창원광역시 승격의 당위성을 전국적으로 이슈화하고, 시와 시의회, 시민의 염원을 하나로 모아서 광역시 승격을 이루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첨단산업과 관광산업의 투-트랙 전략으로 미래 먹거리를 마련하고, 공업도시로 굳혀진 도시이미지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도시로 바꾸어 나가는데 행정력을 집중한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해 창원외국인학교, 창원대학교 산업의과대학 설립 등 다양한 전문교육기관을 유치∙설립해, 우수인재들의 외부 유출을 막고 고급인재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다문화 아동 교육 지원, 청소년 글로벌 교육 지원 등 문화 다양성 확대를 통해 창원을 세계시민으로서 문화적 포용성을 가진 일류교육 도시로 만드는데도 매진해 나간다.

 안상수 경남 창원시잗이 3∙15아트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창원문화포럼’에 참석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안상수 시장은 “창원의 미래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경쟁력이 뛰어난 도시로 가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광역시로 도약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창원광역시 승격으로 창원, 부산, 울산을 잇는 광역벨트를 형성해, 수도권 집중에 대응하는 강력한 ‘경제수도권"을 구축해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의 주요도시와도 경쟁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창원의 미래에 대해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