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 목요일
뉴스홈
대구의료원, 호스피스 간병비용 1일 3800원 본격 시행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박종률기자 송고시간 2015-07-18 09:32

전국 유일, 15일부터 간병서비스 건강보험 적용

 사진은 대구의료원 호스피스센터 입구.(사진제공=대구의료원)

 대구의료원 호스피스센터는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와 간병서비스의 건강보험 적용으로 환자 부담이 하루 2만원으로 크게 줄어든다고 18일 밝혔다.


 간병서비스 건강보험 적용은 전국 60개 완화의료 전문기관 중 대구의료원이 유일하게 신청한 환자대상 서비스다.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이번 완화의료 건강보험 적용은 지난 2003년 우리나라 말기 암 호스피스.완화의료가 법제화된 지 12년 만이다.


 대구의료원에 따르면 그간 호스피스.완화의료에 적합한 건강보험 수가가 개발되지 않아 급성기 치료 중심의 건강보험 수가체계를 적용할 수밖에 없어 정부도 호스피스 제도 활성화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실제 말기 암 선고를 받은 암 환자가 호스피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12.7%(2013년 기준)에 불과했으며, 이 또한 임종에 임박해 호스피스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 말기 암 환자들이 충분한 호스피스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밀접한 간병이 필요한 암 환자에게 한달 적게는 120만원, 많게는 300만원에 달하는 간병비는 입원비보다 더 큰 부담으로 환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또 다른 고통이 돼 왔다.


 하지만 지난 15일부터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대한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하루 입원의 총 진료비가 미리 정해져 있는 일당 정액수가가 개발돼 환자부담이 하루 2만원(1일 입원본인부담 1만4400원+간병비 3800원) 정도로 크게 줄어들었다.


 이는 기존 입원비용과 비교했을 때 3분의 1 수준이다.


 특히 24시간 관리가 필요한 말기 암 환자들을 위해 대구의료원 호스피스센터가 전국 60개 완화의료 전문기관 중 유일하게 전문 간병서비스까지 건강보험을 적용했다.


 대구의료원 호스피스센터는 제도시행 전인 이달 초부터 간병서비스를 발 빠르게 준비하는 등 제도시행 시작과 함께 16명의 전문 요양보호사가 투입돼 안정적인 간병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일당 4~8만원(다인간병 4만, 개인 간병 8만) 정도로 호스피스 이용에 큰 걸림돌이 되었던 간병비가 기존 5% 수준인 3800원으로 크게 줄어들면서 생업을 포기하면서까지 간병에 매달려야 했던 말기 암 환자의 가족들은 큰 부담을 덜게 됐다.


 비용은 줄었지만 간병서비스의 질은 높아졌다.


 기존에는 1명의 간병사가 24시간 병실에서 숙식을 해결하며 환자를 돌봐 피로가 누적돼 일의 능률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호스피스 전문 간병은 전문교육을 받은 16명의 요양보호사가 3교대(8시간)로 적정 근무 시간을 준수함으로써 보다 질 높은 간병을 가능하게 했고, 의료진의 지도.감독 하에 환자의 위생, 식사, 이동 등 일상생활을 전문적으로 보조하면서 더욱 체계적이고 면밀한 간병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 제도 시행에 있어 호스피스 간병서비스 제공은 기관의 선택사항으로 수요자가 많지 않은 호스피스의 특성과 전문 간병인 채용에 따르는 인건비 문제는 병원 수익에 있어서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병원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실제 제도 시행 이후 60개 호스피스 완화의료전문기관 중 대구의료원만이 유일하게 호스피스 간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는 대구의료원의 질 높은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 제공에 대한 강한 의지로 풀이된다.

 신창규 대구의료원장은 "대구지역 1호 말기 암 환자 완화의료전문기관인 대구의료원 호스피스센터는 앞으로도 말기 암으로 고통받는 환자와 가족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존엄한 임종을 위한 전인적 치료를 정성껏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입원 문의는 대구의료원 호스피스센터(053-560-9300)로 하면 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