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한약으로 여름철 다이어트”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이승주기자 송고시간 2015-07-18 14:55

'다이어트는 스스로 하는 것'
 이기택 선화한약국 한약학박사.(사진제공=선화한약국)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늘씬한 몸매를 가진 사람을 보면 왠지 부럽기만 하다. 시원한 계곡으로, 바다로 휴가 계획을 세우면서 자신없는 몸매에 저절로 한숨이 나온다. 

 매년 새해가 시작되면 많은 여성들은 다이어트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다짐을 한다. "올해는 꼭 10kg을 감량해야지!" 혹은 "올해는 44사이즈에 도전한다!" 라든지 말이다.

 

 특히 노출의 계절 여름이 다가오면 본격적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된다. 매년 시도하는 다이어트, 그러나 매년 실패하는 다이어트 도대체 어떻게 해야 될까?

 이기택 선화한약국 한약학박사로부터 한방 다이어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이기택 박사는 "특별한 비법은 없다" 면서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적게먹고 많이 운동해서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소모시키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그러나 말이 쉽지 실제로 의지만 갖고 이걸 지켜내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한방다이어트의 도움을 받으면서 도전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이어트는 스스로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다.
 
 한약을 복용하면서 다이어트를 한다면 이는 내가 감량을 하는데 한약의 도움을 받아서 좀 더 쉽게 감량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가만히 있는데 약이 알아서 감량시켜준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약에 대한 의존이 높아져서 효과를 보고서도 다시 요요가 오고 결국 실패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다이어트는 무엇보다도 칼로리 조절이 필요하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서 먹는것이 전혀 변화가 없다면 감량은 어렵다.

 다이어트시에는 칼로리가 높은 탄수화물,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주로 밥, 빵, 면류나 고기류, 인스턴트식품은 줄이고 저칼로리의 식물성 단백질, 야채, 해조류 등이 좋다.

 특히 염분과 당분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피하지방의 분해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약은 "약식동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몸에 좋은 풀뿌리 등을 이용해 처방을 만들어 몸에 적용하는 자연건강식품이자 훌륭한 의약품이다.

 복용방법.(사진제공=선화한약국)

 ◇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한약재들을 알아보자.

 ▶ 첫째로 위장의 포만감을 불러일으키는 한약재로서 의이인(율무), 두충, 숙지황, 대추 등이 있다. 율무차나 두충차는 포만감을 불러일으킴으로 식사전에 드시면 식사량을 줄이시는 데 도움이 된다. 숙지황과 대추 생강을 다려서 차로 먹으면 포만감에 좋고 몸에 철분과 혈을 더해줘 혈액순환에도 좋다.

 ▶ 두 번째로 체지방 분해에 좋은 한약재들로서 진피, 길경(도라지), 지각 등이 있다. 이런 한약재들은 우리몸의 기를 돌려주고 음식물의 소화 분해를 도와준다. 마찬가지로 차로 먹으면 좋다. 이런 소화 분해에 좋은 한약재들을 차로 수시로 복용하는 것도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다.

 ▶ 세 번째로 몸에서 습을 제거해서 붓기를 잡아주는 한약재들로서 복령, 목통, 택사, 의이인 등이 있다. 이중에서 특히 복령은 비위를 보하면서 습을 제거하는 데 좋은 한약재다. 소변을 잘 못보고 아침에 일어나면 붓기가 심하신 분들, 혹은 물만 먹어도 살찌는 것 같다는 분들은 이런 한약재를 차로 해서 마시면 좋다.

 단 목통과 택사는 이뇨시키는 성질이 비교적 강해서 차로 마시기 보다는 처방을 받아서 먹는 것이 좋다.

 ▶ 네 번째로 몸의 숙변을 제거하고 우리몸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데 도움을 주는 한약재로서, 차전자, 후박, 대황, 지구자, 도인 등이 있다. 이들은 사하시키는 성질과 윤장시키는 성질이 있어서 배변을 용이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주로 차로 먹는것보다는 몸에 맞게 처방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여러 가지 한약재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한방 다이어트는 이런 여러 가지 효능을 지닌 약재들을 가지고 처방으로 효과를 내는 것이므로 더욱 더 좋은 결과를 볼수 있게 한다. 하지만 한약으로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약의 도움을 받아 본인이 하는 다이어트다.

 올 여름 건강을 위해서, 아름다움을 위해서, 다이어트를 성공해서 잊지못할 여름이 되길 바란다.

 이기택 선화한약국 한약학 박사는 원광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주요약력으로 전) 대전충남한약사회 부회장, 전) 호남대 한약재산업학과 겸임교수, 현) 상지대 한의예과 외래교수로 활동중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