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청주 ‘소로리볍씨’역사.학술 가치 재조명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영재기자 송고시간 2015-10-05 07:20

5일 오후 1시 청주예술의전당서 국제학술심포지엄
 ‘소로리볍씨와 생명문화도시 청주’를 주제로 한 국제학술심포지엄이 5일 오후 1시부터 청주예술의 전당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동아시아문화도시조직위원회와 재단법인 한국선사문화연구원이 주관하고 청주소로리볍씨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후원하는‘소로리볍씨와 생명문화도시 청주’국제학술심포지엄은 쌀을 주식으로 한 한중일 3국의 학자들이 모여 소로리볍씨의 역사적.학술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청주시가 생명문화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이날 행사는 이융조 충북대 명예교수가 ‘청주 소로리볍씨와 생명문화도시 청주’를 주제로 한 기조발표를 한다.

 이 교수는 소로리볍씨가 출토된 고고학적 배경과 기후, 토질, 재배과정 등을 소개한다.

 청주 소로리볍씨는 이미 여러 차례 저명한 학회지와 국제학회에서 소개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1만7000년 전의 유물로 인정받아 왔다.

 이 교수는 기존의 방사성탄소연대측정뿐만 아니라 유전자 분석 결과를 통해 소로리볍씨가 현대 벼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상세히 발표한다.

 또 출토된 모든 볍씨의 소지경이 도구로 잘라낸 흔적을 지니고 있어 청주 소로리볍씨가 옛 청주사람의 행위의 흔적이 남아 있는 귀중한 고고학적 증거임을 설명한다.

 이 이 발표를 통해 청주 소로리볍씨가 우리나라 볍씨의 조상 중 가장 오래 된 으뜸 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밝힐 예정이다.

 중국 국립수도연구원 탕 셍지앙 교수는 ‘중국에서 발견된 후기 구석기~신석기 시대의 볍씨와 한국의 소로리볍씨’에 대해 발표를 한다.

 탕 교수는 1만년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중국의 원시재배벼의 역사에 대하여 소개한다.
이와 함께 소로리볍씨의 존재가 현재 아시아에 널리 퍼진 오리자 사티바 벼와 어떤 관계가 있었는지 조명한다.

 일본 선사농경의 권위자인 미야모토 가즈오 구주대학교수는 ‘동아시아 관점에서 본 소로리볍씨’에 대해 주제발표를 한다.

 미야모토 교수는 전통적인 벼의 전파설과 최근의 고고학적 발견을 더해 소로리볍씨의 위치에 대해 논한다.

 청주시 관계자는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중국과 일본의 전문가 시각에서 소로리볍씨의 역사적.학술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 밖에도 김주용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의 ‘세계 최고(最古) 소로리볍씨의 지질환경 분석과 의미’, 서학수 영남대 명예교수의 ‘검증으로 본 청주 소로리볍씨의 근원과 유전적 배경’, 조수원 충북대 교수의 ‘곤충학적 증거로 본 청주 소로리의 농경문화 발원 가능성’, 김양식 충북발전연구원 수석연구원의 ‘생명문화도시 청주의 미래와 콘텐츠전략’ 등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김경자(한국지질자원연구원), 변광섭(동아시아문화도시 사무국장), 신용하(서울대 명예교수), 조용구(충북대 교수), 최정필(세종대 명예교수), 최해춘(한국쌀산업진흥회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해 소로리볍씨와 생명문화 콘텐츠 전략과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소로리볍씨는 충북대학교 발굴팀이 지난 1998년 옥산면 소로리 일대에 대한 조사연구를 통해 1만7000~1만3000년의 연대를 가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볍씨로 발표하면서 학계는 물론이고 지역사회에 비상한 관심이 쏠렸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