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뜨끈뜨끈한 머리서 해답 찾다, 탈모인에서 탈모치료한의사로

[=아시아뉴스통신] 박혜성기자 송고시간 2015-11-27 11:56


 한의사 윤영준은 전국 22개 지점을 가진 발머스 탈모한의원의 원장이다.(사진제공=발머스한의원)

 과거에는 탈모가 유전인자에 의해 중년의 남성에게서만 나타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였으나, 한 탈모치료병원의 논문에 따르면 탈모치료를 위해 찾은 환자 중 82.6%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중년이 아닌 20~30대였으며 전체 환자 중 탈모 가족력이 전혀 없는 환자가 42.7%, 여성탈모환자가 32%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현대탈모는 과거와는 다른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남녀노소 그 누구도 탈모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현대탈모의 탈모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관리하고 치료해야 할 지 ‘머리를 식히면 탈모는 낫는다’의 저자인 윤영준 원장에게 조언을 들어보자.


 윤영준 원장은 전국 22개 지점(강남, 광주, 노원, 대구, 대전, 명동, 목동, 부산덕천, 부산서면, 부천, 분당, 수원, 안산, 안양, 압구정, 울산, 인천, 일산, 잠실, 창원, 천안, 홍대)을 가진 발머스탈모치료한의원의 대표원장으로 EBS ‘건강프로젝트-탈모탈출의 꿈’, KBS ‘생생정보통’ 등 다수의 방송에 출연해 탈모에 대해 조언한 바 있으며, KBS ‘아침마당’에서는 스스로 탈모환자였으며 친형의 탈모치료를 위해 탈모연구에 뛰어들 게 되었다고 고백한 바 있다


 윤영준 원장은 “나는 과거에 탈모를 가졌었다. 나뿐만 아니라 친형과 할아버지, 외할아버지가 탈모를 가지고 있으니 탈모가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특히, 친형이 20대 초반부터 탈모로 고통을 받았다. 동생이 한의학을 공부하는 사람인데 형의 탈모를 어찌해주지 못한다는 것이 너무도 안타까웠다. 때문에 형의 탈모완치를 위해 연구에 매진하게 됐다”면서 “탈모 탓에 여자친구가 없던 형이 지금은 결혼을 했으니 탈모치료를 통해 가족의 숙원을 이룬 셈이다”라고 덧붙였다.


▶탈모의 원인은 무엇인가?
 탈모의 근본적인 원인은 두피열(熱)이다. 공무원 시험준비 탓에 뜨끈뜨끈해진 형의 머리를 보고 탈모치료의 해답을 찾게 되었다. 형의 두피열을 내리자 탈모가 멈추고 발모가 시작됐다.


 사막에서 나무가 잘 자랄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또한 두피와 모근만을 돌보는 탈모치료를 받았던 이들에게서 탈모재발이 쉽게 일어났던 이유다. 사막 같은 두피의 탈모증상을 멈추기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두피를 사막화시킨 몸의 문제를 해결해야 근본적인 탈모치료가 가능해진다.


▶두피열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해결법은?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과도한 업무, 수면부족, 불규칙한 생활, 지나친 음주 및 흡연, 과식 및 폭식과 야식 등은 인체의 자율신경계, 면역계, 호르몬계의 균형을 깨뜨려 체열을 두피로 쏠리게 하며, 두피열은 두피의 피부장벽기능 저하, 과도한 유분, 각질, 염증과 함께 탈모증상를 유발한다.


 현대탈모환자 대다수의 탈모원인은 두피열(熱)이다. 발머스탈모연구센터에서 발표한 논문을 살펴보면 남성탈모환자의 99.6%, 여성탈모환자의 95.5%가 두피열을 체감하며 그로 인한 앞머리탈모, M자탈모, 정수리탈모, 스트레스탈모, 원형탈모, 다이어트탈모, 산후탈모, 갱년기탈모, 지루성두피염 등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부신(신장)기능을 회복시켜 면역력을 강화하며 자율신경계와 호르몬계의 균형, 즉 몸 전체의 건강을 되돌려야 탈모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끝으로 탈모환자들에게 조언한다면?
 탈모는 더 이상 유전에 의해서만 나타나는 질환이 아니다. 평소 머리숱이 많고 탈모가족력이 없더라도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탈모환자가 될 수 있으며, 탈모 유전인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올바른 탈모관리법을 알며 탈모치료를 통해 탈모를 일으키는 몸의 문제를 개선하면 얼마든지 극복이 가능하다.

 나 역시 탈모환자였지만 지금은 탈모를 치료하는 한의사가 돼 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고 있으니 아들의 고등학교 졸업식 때도 건강한 모발을 꾸준히 유지해 사진을 찍을 자신이 있다.

 이제는 이 기사를 읽고 계실 수 많은 탈모환자들 차례다. 열(熱)을 내려야 탈모가 멈추고 발모가 시작된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