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인천대총학생회, 운영비 지급 불투명 천막농성

[인천=아시아뉴스통신] 김성진기자 송고시간 2015-11-30 13:16

 인천대학교 심볼마크.(사진제공=인천대)

 인천대학교 재정정상화 범시민 대책위원회는 근본적인 인천대 운영비 문제 해결을 위한 투쟁을 지속적으로 해나겠다고 28일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2015년 시의회에서 올해 150억 추경 전부 반영을 상임위에서 통과했으나 시민대책위는 운영비 문제가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를 바꾸는데 있다"며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인천대학교는 올 해 사상 최악의 재정난에 시달렸다. 인천시로부터의 운영비 지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천대는 지난 2013년 법인국립대로의 전환과정에서 시와 국가 모두가 대학을 책임지지 않는 모습에 우려해 지난 과정에서 인천시가 지원하기로 했던 약속들을 협약서로 정리해 받아냈다"고 말했다. 

 이어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지원에 관한 협약서’ 에는 2017년까지 매년 300억원의 운영비 지급과 인천대 차입금 지원 1500억원, 대학발전기금 2000억원 등 총 9000억원에 이르는 지원을 하기로 약속돼 있다"고 말했다.

 또한 "올해 받아야 할 운영비 300억원이 제대로 지급되지 않아 인천대는 국가기관인 국립대임에도 불구하고 공과금과 교직원 임금체불 위기를 비롯한 수많은 피해를 입어야했다. 인천대학교 학생들은 5월에는 국립대임에도 운영비를 한푼도 지급하지 않는 교육부에게 항의하기 위해 황우여 교육부 장관 면담을 진행했다"고 말햇다. 

 대책위는 "1500여명이 함께한 지난달 7일 총궐기대회와 57일간의 천막농성, 일인시위 등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그 결과 올 해 미지급 됐던 본예산 55억원을 받아내고 추경예산 150억원을 편성시켜냈다"고 밝혔다. 

 이어 "인천시는 내년 본예산에 또다시 200억원만을 편성하고는 그에 대한 어떤 입장도, 답변도 하고 있지 않다"며 "인천시의 이와 같은 행동으로 올 해의 예산문제로 인해 고통 받았던 인천대학교 구성원들은 또다시 내년을 담보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인천대학교는 전국 국공립대학 중 두 번째로 높은 등록금으로 평균보다 매년 80만원 씩 더 내고 있는 상황이고, 지난 10월 국정감사 결과 전국 국공립대학 중 최하위를 기록한 기숙사 수용률과 법정 도서관 열람석 비율인 20%에 절반도 미치지 못하는 8.2%의 도서관 열람석, 평균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교수 충원률 등 너무나도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인천대학교는 대학 구성원뿐만 아니라 지역의 수준 높은 교육을 갈망하던 300만 인천 시민의 대학이자, 인천지역을 대표하는 고등교육의 장이다. 인천대가 모두의 바람을 담아 제대로 된 국립대로의, 지역의 고등교육을 책임지는 교육의 장으로의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재정이 절실하다. 따라서 인천시의 성실한 협약서 이행은 당연하고, 국립대가 당연히 받아야 할 국비지원 또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인천대학교가 해마다 반복되는 국비지원과 인천시지원 문제로부터 벗어나 진정한 대학의 발전을 고민하고, 대학으로의 기능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더 이상 인천시와 정부의 책임 미루기에 인천대학의 생존권과 교육권이 위협받아서도 안된다. 따라서 인천시민사회는 협약서의 성실한 이행과 안정적인 국비 지원이 이루어질 때까지 인천대학교의 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해결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갈 것이다"고 천명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