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국제
파리, "기후 협상 타결 시위 진행" VS "대규모 시위 금지"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이미정기자 송고시간 2015-11-30 11:45

 파리에서 기후 협상 타결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는 모습.(사진출처=CNN캡쳐)
 
 제21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가운데 프랑스는 추가 테러를 우려해 대규모 집회 금지령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기후 협상 타결을 촉구하는 시위가 29일(현지시간) 벌어졌다.  
 
 파리의 연쇄테러가 가시지 않은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역사적인 회의를 논의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지도자들은 프랑스 파리로 향한 한편, 정부의 대규모 집회에 반대하며 기후 협상 타결을 촉구하는 시위대는 경찰과 충돌이 빚어졌다. 
 
 COP21의 개최와 함께 비정부기구(NGO)아바즈(ABAAZ)측에서는 기후변화를 종식시킬 것을 촉구하는 항의 시위를 파리에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프랑스 정부에서는 또 다른 테러를 방지하기 위해 대규모 집회 및 시위를 금지했다. 
 
 환경운동가들은 대규모 집회를 금지한 프랑스 정부의 조치에 항의하며 협상 타결을 촉구하는 시위를 강행했다.
 
 이번 시위가 일어난 곳은 13일 테러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꽃과 영초가 놓인 레퓌블리크 광장이었으며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이번 사건을 "테러 사건에 의해 숨진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광장에서 벌어진 일이기 때문에 더욱 부끄러운 일"이라며 비난했다.
 
 일부 시위대는 신발, 양초, 병 등을 경찰에게 집어던지는 격렬한 시위를 벌였고, 경찰은 최루탄을 쏘며 해산에 나섰다. 또한 이번 시위에서는 약 208명이 체포됐다고 CNN이 30일 보도했다.  
 
 한편 환경운동가들은 레퓌블리크 광장에 사람 대신 신발 2만 쌍을 전시해 프랑스 정부의 집회 금지 조치에 항의했다. 
 
 이번 협회는 약 196개의 협약 당사국 정부 대표, 국제기구 등, 약 삼만명이 참가하는 총회로써 지구 온난화를 규제ㆍ방지를 논하는 목적으로 개최됐다. 지구 온난화의 주안점인 온실가스, 이산화탄소 방출 제한과 탄산, 메테인가스, 프레온가스의 규제 방침 등을 논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